자동차를 배경으로 하는 SBS 주말 드라마가 시작했습니다.  꽃보다 남자에서 나왔던 이민정, 꽤 오래 연기를 한 것 같은데 그다지 주목 받지 못했던 정경호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 드라마는 자동차 회사와 그 주변에 관한 로맨틱 코미디극인 것 같습니다.

지난 추석 연휴 동안 4회까지 방영이 되었으니 어느 정도 극의 전개 부분은 대충 설명이 된 것 같긴 하더군요.

자동차에 관해서는 굉장한 능력자인 정경호는 천 눈에 반한 여자에게 8년 동안 밥 한 번 같이 먹어보지 못한 쑥맥으로 등장하며, 이민정은 다른 자동차 회사 이사(이지만 심각한 마마보이처럼 보이는)와 파혼당한 싹퉁바가지 이미지의 철없는 '망한' 자동차 회사 사장 딸입니다.

멜로 이미지 강했던 강석우는 심각하게 철이 없는 '망한' 자동차 회사의 사장이며 사채까지 쓰고, 망한 와중에도 룸살롱에서 친구의 눈탱이를 치려는 모습을 보이는 참으로 대책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회사와 그 주변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므로 당연히 자동차가 등장하게 마련이죠.  근데 이민정과 결혼식까지 올렸던 젊은 이사의 회사가 어딘지는 잘 모르겠으나, 강석우와 이민정의 경우는 어딘지 바로 알 수 있겠더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천천히 얘기하도록 하고요.

일단 이야기의 진행을 따라 그대 웃어요에 등장하는 차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는 택시-_-;가 강석우를 태우고 등장합니다만, 그 부분은 빼도록 하고, 그리고 최불암 선생님과 옥신각신하는 장면에서 강석우의 차량이 잠깐 나옵니다만, 풀샷이 나오지 않는 관계로 다음으로 넘어가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웨딩카는 페라리 뚜껑 열리는 차 >


이민정의 결혼식 후 웨딩카는 빨간색 스포츠카입니다.  이 빨간색 스포츠카는 '허'넘버가 아닌 걸 봐선 아마도 신랑의 개인 소유 차량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친구 차든지.  어쨌든 이 차는 다름 아닌, 빨간색 페라리 F430 Spider.

F430 Spider는 4.3리터 V8 엔진을 장착한 로드스터로서 제로백이 무려 4.1초, 최고속도 310km/h이며 별도의 스포일러 없이 자체의 라인 만으로도 시속 300km에서 260kg의 다운포스를 생성하는 무시무시한 '머신'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동 6단 미션을 얹었는데 공차중량이 1,540kg에 지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공인 연비는 5.2km/L 입니다.  저같은 소심쟁이들은 공짜로 줘도 못타는 그런 차라고 볼 수 있겠지요.  있는 집 아들이어서 그런지 웨딩카가 참 후덜덜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화에서는 파혼 당한 이민정이 정경호를 뒤에 태우고 휘발유 한 통을 들고 복수를 하러 가는 장면이 있지요.  그리고 이민정과 정경호가 포장마차에서 술 한 잔 기울일 때 나왔던 '승리 카센터' 차량은  다름 아닌 GM대우의 라세티 프리미어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세티 프리미어는 얼마 전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출시되기 전까지 GM대우의 판매량 절반을 홀로 책임지며 고군분투했던 바로 그 녀석이기에 아마 눈썰미가 있으신 분들은 금방 알아챘을 거라 생각합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1.6 모델과 2.0 디젤 모델이 차례로 선보인데 이어 얼마 전 ID라는 이름을 달고 1.8 가솔린 모델이 추가로 출시되어 1.6~2.0에 이르는 굉장히 다양한 라인업으로 여전히 인기몰이 중입니다.  1.8이 본격적으로 팔리게 되는 10월부터는 라세티의 판매량이 조금 더 늘어나지 않을까 싶네요.  라세티 프리미어에 대한 글은 이전에도 몇 개 써놓은게 있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라세티 프리미어, 준중형인가 중형인가
라세티 프리미어, 터보 엔진을 올려라
국산 차량의 안전성, 믿을만 한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화에는 보다 많은 차량들이 등장하는데요, 가장 먼저는 드라마에서 자동차 회사(근데 회사명은 xx건설임)를 운영하다가 시원하게 말아먹은 강석우가 타고 다니는 '사장님 차'가 등장합니다.  1화에서는 최불암이 운전하다가 '짤린' 바로 그 차량인데....  언뜻 보면 수입차 같아 보입니다.

바로 이 차는 GM대우의 프래그쉽 모델인 베리타스입니다.  사장님 차다보니 아무래도 외관보다는 부분부분 실내 부분샷이 많이 나오는데, 꽤 넓고 준수한 실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민정과 파혼한 젊은 이사가 타는 차도 나오는데 특이하게도 역시 베리타스를 타고 나옵니다.  혹시라도 경쟁회사라서 다른 차를 타고 다닐 줄 알았는데, 역시 앞에 운전기사를 둔 채 베리타스를 타고 휘잉~ 하니 지나가네요.

베리타스는 개인적으로 상당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차 중 하나입니다.  제 위시리스트에도 담아두긴 했지만, 제 경제적인 사정이 그다지 윤택하진 않아서 타지 못하고 있는 차 중 하나이지요. 트렁크 라인이 앞의 웅장한 휀더 라인과 어울리지 않게 소박한지라, 차가 크기에 비해 지나치게 작아보인다는 단점을 갖고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완성도에 있어서는 구형 에쿠스나 체어맨H같은 차량보다는 훨씬 나은데 말이죠.  판매량이 안습인건 아무래도 로컬라이징이 제대로 되지 못한 것도 있고, GM대우라는 브랜드가 갖고 있는 한계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만, 차 자체는 상당히 좋은 녀석임에 분명합니다.

베리타스 2009년형, 이번에는 좀 팔릴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민정도 이 드라마에서 상당히 괜찮은 차를 타고 다닙니다.  흔히 말하는 '뚜껑 열리는 차'입니다.  이민정의 극중 캐릭터와 상당히 잘 어울리는 편인 이 차량은 바로 다름 아닌.....  GM대우 G2X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출시 1년 만에 단종된 비운의 G2X가 드라마에 재등장 >


이미 단종된 차를 PPL해야 하는 GM대우의 한숨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듯 합니다.  PPL이란 자고로 어느 정도 광고 효과를 염두에 둬야 하는데....  이미 단종된 차가 등장하면 어쩌자는 건지.  물론 현재 GM대우 차량 중에서 이민정의 캐릭터와 매칭될 만한 게 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겠습니다만......(안타까운 현실)

G2X는 4400만원이라는 말도 안 되는 가격, 그리고 수동 기능이 전혀 없는 어이없는 미션이 탑재되는 문제로 인해 국내에서는 유니크 템이 되어버렸습니다.  가격을 조금 더 많이 내리고(3천대 중반), 수동 기능이 탑재된 오토 미션이 장착된다면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져 봅니다.(GM대우, 어지간하면 그렇게 해서 다시 좀 들여와 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화에서는 파혼의 당사자인 남자가 이민정을 강제로 차에 태우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차량은 GM대우의 SUV, 윈스톰입니다.  윈스톰이 아마 재벌집 아들이 타는 메인 차량인 듯 합니다.  조금은......  비현실적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이해해야겠지요.

윈스톰은 GM대우의 프리미엄 SUV라고는 하는데, 그다지 프리미엄 스럽지는 않습니다.  사실 윈스톰 맥스와의 차별성도 그다지 두드러지지 않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을 새로이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윈스톰이 상위모델인지, 맥스가 상위모델인지 조차 헷갈리는게 사실이니까요.(이 부분은 저만 그럴 수도 있습니다, 제가 SUV쪽으로는 전혀 관심이 없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여기까지 1~4회까지 등장한 주요 자동차들입니다.  GM대우가 PPL을 하는 만큼 상당히 다양한 GM대우의 차들이 등장을 했는데요.   제가 타고 있는 토스카 프리미엄6, 젠트라, 젠트라X, 윈스톰 맥스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언젠가 등장은 하게 될지, 아니면 이대로 더 이상 등장하지 않을 지는 잘 모르겠지만....  제가 타는 차가 등장하지 않아 조금은 아쉬운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올 초만 하더라도 다 죽어가는 것 같던 GM대우가 최근 들어 주력인 라세티 프리미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뿐 아니라 토스카와 윈스톰의 TV광고도 시작하고, 다양한 이벤트, 그리고 블로그까지 굉장히 다양한 광고를 시작한데 이어 드라마 PPL까지 굉장히 광범위한 홍보를 하는 건 굉장히 긍정적인 일입니다.

드라마 PPL 역시도 상당히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사실이죠.  쩐의 전쟁에서 인피니티가 그랬고, 내조의 여왕에서 재규어가 그랬습니다.  그런데 이번 GM대우가 선택한(혹은 선택당한?) 그대 웃어요 라는 드라마는 명목상 자동차 회사가 배경이지만, 어쨌든 강석우의 회사는 '망한' 회사입니다.  망한 회사의 철없는 CEO가 타는 GM대우의 기함 베리타스라니....  게다가 그 딸이 타는 차는 '단종된' G2X.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마크리는 그저 배경인 거다 >

드라마가 결과적으로 어떻게 끝을 맺을 지는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 PPL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단지 자동차만 협찬하는게 아니고  제작비의 일부까지 지원하는 드라마라면 시놉시스는 보다 잘 살폈어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예를 들어 철딱서니 없던 사장 강석우가 나중에 정경호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자동차 회사로 우뚝 선다는 내용이라면, 차라리 초창기에는 GM의 구형 럭셔리 모델을 태우다가 나중에 성공한 후에 현재의 GM대우 베리타스를 태우든가 하는 편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인 거죠.  제작에 단지 돈만 들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런 소품들 역시도 조금씩 신경을 써서 제공을 하는게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만약 제가 GM대우의 홍보팀 담당자였다면 그런 식으로 꼼꼼하게 챙겼을 것 같은데 말이죠.

앞으로 어떤 차들이 어떠한 형태로 등장할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정경호가 가지고 있는 엄청난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신차'로 토스카가 등장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물론 그건 개인적인 바람이고, 시기적으로는 라세티 프리미어가 그렇게 등장하는게 맞겠죠.  그러나 이미 라세티는 '승리 카센터'로 등장한 마당이기 때문에 그럴 리는 없겠네요.

간만에 SBS에서 '막장 아닌' 유쾌한 드라마를 만들고 있어서 즐겁게 보고 싶은데, 자꾸 자동차만 눈에 들어오네요.  이정도면 병인데 말입니다.^^;  앞으로 그대 웃어요가 어떤 모습의 자동차들을 등장시킬지 한 번 지켜보도록 하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용식
    2009/10/07 10: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ㅎㅎ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MBC 막장드라마, '밥줘'를 보면 답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드라마상의 자동차 회사가 회생하게되면,,

    GM 계열, 캐딜락으로 풀체인지 되지 않을까요? ㅎㅎ

    밥줘에서도 소위 잘 나가시는 역할을 맡은 분 들은 죄다 캐딜락 이더군요..
    • 2009/10/07 21: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대 웃어요는 막장스럽지 않아서 좀 좋은 거 같아요. 자동차 회사를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관심도 가고 말이죠.
      GM대우가 돈대고 캐딜락 좋은 일 시키는건 너무...T_T 불쌍하잖아요..ㅎㅎㅎ
  2. 베베케졀
    2009/10/08 11: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에 매력이 있네요... 읽으면서 빠져드는듯...

    그리고 거의 마지막 글귀에 베리타스를 언급하셨는데...

    제 예상으로는 드라마 스토리가 강한민족님 생각처럼 간다면

    지대측에서는 아마 베리타스 보다는 캐딜락을 PPL 할거라 생각이 드네요...

    위에 분이 말씀하신 밥줘처럼...

    그게 아니라면 지대에서 후속으로 준비중인 뷰익 라크로스를 넣을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러나 그건 희박해 보이고...

    여튼 같은 지엠 계열사 이지만... 지대 PPL에 캐딜락 차량을 넣어 PPL하는건

    좀 그렇네요... ㅎㅎㅎ 참고로... 전 캐딜락 CTS를 드림카로 꿈꾸고 있습니다... ㅎㅎ
  3. 2009/10/09 00: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재밌게 잘 보고 갑니다~
  4. 2009/10/11 22: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주일 정도 베리타스를 시승했었는데... 만듦새는 참 괜찮더군요. 다만 말씀하신대로 로컬라이징이 제대로 안된 것이 아쉬웠습니다. 문이 아닌 사이드 브레이크 옆쪽에 붙은 윈도우 스위치라던가 내비게이션의 한글화 문제와 함께 판매가는 높은 반면 경쟁차종에 비해 옵션이 상당히 부족하니 뭐...
    • 윈도우스위치는..
      2009/11/03 21: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윈도우 스위치 문제는 로컬라이제이션의 문제는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너무 현대의 방식에 물들어서 그런거죠..
      해외에서는 사이드 옆에 윈도우 스위치 붙어있는 차들이 여러모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구형 프린스 등에서는 그 위치에 있었죠.
      조수석에 앉은 사람도 윈도우나 도어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다는 잇점도 있는 나름대로는 편리한 위치입니다.
      다만 국내의 현대만의 방식에 너무 익숙한 나머지 도어에 붙는게 정상이라는 이상한 편견을 갖게 된거죠.
  5. 젭쿱돌이
    2009/10/18 16: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g2x 는 ppl용이 아닐걸요~ 대우도 이런차를 판매할수있다라는 것에 염려해두고 나온게아닌가싶은데요~ 4300 가격이 말이 않된다는데~ 제가 알기론~
    제너시스쿠페 3.8이랑 판매 가격이 같습니다~ 성능또한 2.0 으로써 무시할수없죠~ 국산차가아닌 g2x 와 2.0 으로 겨뤄서 이길만한 국차가 있을가요??제가
    제너2.0 수동 인데 2.0으로써 타 국산차2.0과 붙어서 진다고생각한번도 못했는데~
    g2x 만큼은 피하고싶더군요~! 3.8 갈려다가 세금문제로 2.0 왔는데~
    g2x 가격은 할인율~ 들어가서 3600백입니다~ 지금은 직수로 수입하고있습니다~ 저도 무지 끌렸던차량입니다~



GM대우의 준중형 차량 라세티 프리미어가 출시된지 벌써 1년을 바라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출시되자마자 모기업의 위기, 미국 발 전 세계 경제 위기, 대우자동차판매의 유동성 문제 등을 고루 겪으면서도 GM대우의 상반기 실적을 홀로 이끌었던 효자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랬던 라세티 프리미어(이하 라프)의 움직임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그 움직임이라는게 급작스럽게 판매량이 급증 또는 급락한다는 의미도 아니고, 그 동안 판매됐던 라.프들이 큐브를 찾기 위해 오토봇으로 변신한다는 걸 의미하는 것도 아니며, 아무래도 모기업인 GM은 내 아버지가 아닌 거 같다고 친자 확인 소송을 한다는 의미는 더욱 아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라세티 프리미어, 성능과 안전을 빠팅치다 >


그런 움직임은 바로 라.프가 더 이상 준중형 차량이길 거부하고 '중형 세단'으로 편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준중형으로 태어난 라프가 올 초 2.0 디젤 엔진을 장착한데 이어, 10월부터는 1.8리터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추가함으로써, 1.6 가솔린, 1.8 가솔린, 2.0 디젤이라는 국내 준중형 중에서 유일하게 3개의 배기량을 갖춘 차량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국내 자동차 분류 기준상 1600cc를 초과하고 2000cc 미만의 차량을 '중형'으로 구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차체 사이즈가 얼마이든 간에 배기량을 기준으로 1600cc 미만의 차량만을 준중형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1.8리터와 2리터를 채용한 라프는 더 이상 준중형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덩치는 이미 출시 당시부터 준중형의 그것을 뛰어넘은지 오래고, 르노삼성의 뉴SM3가 나오기 전까지는 동급 최강의 덩치, 최고의 실내 공간, 트렁크 용량 등을 골고루 뽐냈던 라프이기 때문에 중형급의 엔진을 얹는게 그렇게 무리는 아니라고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나로 인해 라프는 더이상 준중형 아님 >


게다가 라세티 프리미어 ID(이하 라프ID)는 1.6리터 모델과의 가격 차이가 겨우 40만원, 속도 감응식 스티어링휠 옵션을 기본으로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20만원 밖에는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라프1.6과 라프ID의 가격 차이는 차량 가격에서 동급 기준으로 20만원, 그리고 1년에 소요되는 보험료/세금 할증액이 약 20만원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10년을 타더라도 220만원 정도면 되겠네요.(그러나 준중형을 타시는 분들중 그렇게까지 타는 사람들은 크게 많지 않으니 현실적으로 200만원 이하로 봐야겠죠, 게다가 보험과 세금은 연 단위로 나가는 거니 크게 와닿지도 않는 거고)

미세하게나마 높아진 연비는 기름값으로 높아진 차량 가격과 세금 보험료를 조금이나마 상계처리할 수 있게 되어 그나마 부담은 좀 줄여주네요.  물론 0.3km/L의 차이로 기름값이 얼마나 차이가 나겠습니까만.....(연 20,000킬로, 1700원을 기준으로 하니 약 6만원 정도 절약이 되긴 하네요 ㅎㅎㅎ)

1.6과 1.8의 단순한 배기량의 차이 뿐 아니라 114마력->142마력, 15.5kg.m->17.8kg.m로 높아진 최대출력과 토크는 기존 답답하다는 느낌의 초기 스타트 반응을 해소해줄 뿐 아니라 4200->3800RPM으로 떨어진 최대 토크 시점은 중속까지도 차체를 손쉽게 끌어올려줄 걸로 보여 구입 예정자들에게는 아주 좋은 떡밥이 되어줄 걸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왜 이래~ 나 이래뵈도 중형 세단이야 >



라프 1.6을 염두에 뒀던 소비자들은 이제 '혼란의 카오스'를 겪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준중형 모델의 중형 넘보기는 다른 모델을 염두에 둔 소비자를 빼앗아오는 효과보다는 원래 라프 1.6을 사고자했던 사람들의 갈등만 부추길 것 같은 느낌을 줄 것 같아 다소 우려가 되긴 합니다.  왜냐면 아반떼, 뉴SM3와 동급인 라프 1.6은 전혀 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라프 1.6의 퍼포먼스가 어느 정도 향상이 되는 연식 변경과 라프 ID가 동시에 출시가 되었다면 라프 1.6의 성능이 어느 정도 올라와서 경쟁 모델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혹은 동급 취급은 받으면서 일단 시선을 뺏어온 후에 '어? 근데 1.6 살 바엔 1.8이??' 이런 효과를 누려야 제대로 된 타사 점유율 뺏어오기가 됩니다.

그러나 1.6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ID의 출시는 약점잡기 좋아하는 영업사원분들에게는 '아무리 라프ID가 좋아도 1.8은 중형이다, 그럴바엔 2.0 오리지날 중형YF나 SM5를 사는게 낫다.  라프 1.8이 2.0 중형보다 좋다고 얘기할 순 없다' 라는 지극히 당순한 전략에 농락당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또 실제로 그렇게 될 거 같고요.

따라서 이번의 1.8리터 라프의 발표는 1.6리터 엔진의 미세한 변화가 선행되었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아시겠지만, 1.6과 1.8 엔진의 성능차이가 너무 심하게 난다는 것(실제 동력 성능이 아닌, 숫자상의 마력 차이)이 너무 크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스펙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르노삼성의 SM3도 있긴 하지만 덩치 빨에서 밀리니(실제 내부 공간도 그만큼 크고 넓은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반떼의 시장을 뺏어오는게 더 좋을 텐데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내이름을 불러봐 넌 웃을 수 있고, 내이름을 불러봐 신나는 일이 생길 거야 >


준중형으로 태어나서 어느덧 중형의 탈을 쓴 라프.  비운의 모기업 만큼이나 비운의 모델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그러나 GM대우가 예전의 무기력한 모습에서 조금은 벗어나 이런 저런 시도를 하고 있는 건 분명히 긍정적으로 다가옵니다.  다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1.8로 유저들에게 유지비 부담되는 모델을 안겨주었다면 반대로 스펙적으로 썩 뛰어나진 않으나(그래도 150마력) 보험료나 세금이 저렴한 1.4리터 터보 모델도 함께 안겨주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것입니다.

1.4~2.0까지 아우르는 풀 라인업의 라프는 우리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건지 많이 아쉽습니다.  1.6, 1.8, 2.0의 라세티 프리미어, 이제 더이상 준중형 차라고 부르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물론 아직까지의 주력은 1.6리터 모델이고 앞으로도 라프ID가 주력이 되긴 힘든 상황이지만, 라프라는 제품이 현재의 GM대우에게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면, 1.6 엔진의 변경이 못내 아쉽기만 합니다.

1.6 엔진의 사양을 조금만 올리고 1.8, 2.0디젤, 1.4터보, 2.0터보 라인업이면 라세티 프리미어는 대한민국 시장에서 '전설이 아닌 레전드'가 되며 GM대우에겐 진정한 '트랜스포머(변화시키는 것, 특히 인식과 선입견)'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이젠 슬슬 1.4와 2.0 터보를 올리라니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opc팬
    2009/09/25 12: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공감~
    근데, 젬대우에선 코르사나 아스트라는 들여올 계획이 없는지 넘 궁금해요.
    라프가 아스트라와 같은 플랫폼이라는데 라세티해치백 없어진 자리를
    아스트라가 메워주면 좋겠는데.. 1.4터보엔진 달구 말이죠
    세계적인 추세가 저배기량 고성능 고연비잖아요..
    말씀하신대로 라프도 1.8자연배기 달기전에 1.6을 터보로 만들던지
    1.4 터보 해치백을 내놨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가격상승은 좀 되겠지만 충분히 매력적일꺼라고 보는데요..
    • 2009/09/25 23: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마도 아스트라는 들어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저런 노력을 하는 건 좋은데....
      참 한 템포씩 늦어요, GM대우가....
  2. bonvoyage
    2009/09/25 15: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설이 아닌 레전드.. -_-;;;
    • 2009/09/25 23: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전설이 아닌 레전드..^^
      중간에 하나 더 있죠, '혼돈의 카오스'
      요새 인터넷에 떠도는 재밌는 표현을 한 번 써봤네요.
  3. 칼미아
    2009/09/25 15: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단 1.4터보는 출시될 예정입니다. 2010이나 2011년이 될것같네요
    그리고 opc팬님..
    아스트라와 라프는 형제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한국에 들여올 일은 없습니다. 게다가 라프와 같이 개발된 해치백모델이 내년이나 후년쯤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땐 1.4터보엔진을 얹은 해치백모델도 라인업에 등장할겁니다.
    • 2009/09/25 23: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2010년이나 11년....너무 늦어요.
      어차피 수출형에 올려지는 거라면 굳이 국내라고 출시 안할 이유는 없는데....
      월 5천대를 넘어 월 1만대 수준으로 뛰어올라갈 필요는 없는 건가봐요, GM대우는.
  4. 동감
    2009/09/25 15: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문제는 '한국'은 외형을 중시한다는거죠.

    GM차 역시 성능은 다른 깡통차와 비교해서 우세함에 불구하고..

    뭐 한국에서는 많이 팔리지는 않았지만 GM의 중소형차로 자리잡아가는 대우 GM을 보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네요.
    • 2009/09/25 23: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것처럼 GM대우가 국내에서 힘을 쓰는 모델이 중소형이라는게 오히려 짐이 될 수는 있습니다.
      점유율을 늘리는 데는 좋지만, 마진이 크지 않기 때문에, 모닝 1대와 에쿠스 1대의 대당 마진율은 비교가 안 되겠죠, 대당 마진율이 높은 중형 이상의 시장을 더 개척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5. opc팬
    2009/09/26 11: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듣자하니 GM에서 소형차라인을 미국으로 옮긴다는데 말이죠..
    말씀대로라면 젬대우에서 토스카후속인 인시그니아부터 대박치지않으면
    젬대우 미래가 불투명할듯도 하네염..
    아~ 근데 이번에 프랑크푸르트에 나온 에코플렉스라인들은 정말이지
    넘 탐난다눈.. ^^;;; 환상적인 연비들...
    • 2009/09/27 00: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미국 GM의 소형차 라인업 증설에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아마 점진적으로 미국 시장에서 소요되는 소형차들은 미국 자체적으로 생산을 할 것 같습니다.
      GM대우가 자생력을 가져야 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고요. 르노삼성이 별다른 수출없이도 버틸 수 있는 건 그만큼 소형차보다는 중대형차 위주의 고마진율 정책을 펴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그건 GM대우도 배워야 할 부분입니다.
      겨우 마티즈와 라.프만 가지고는 자생력을 갖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GM대우도 정신차리고 중대형급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겠지요
  6. 엥?
    2009/09/26 17: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럼 시빅도 중형, 아반테 2.0도 중형인건가? -_-;;
    • 2009/09/27 00: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맞습니다.
      차체는 준중형급이라고는 하지만, 국내에선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해서 1600cc 초과 2000cc 이하에 대해서 중형이라고 인정을 하고 있습니다.
      차의 크기에 따른 분류 기준이 아니라는 거지요.
      극한의 예를 들어 마티즈에 2000cc 엔진 얹어도 중형이라는 얘깁니다. 에쿠스에 아반테 1.6 엔진 얹으면 준중형인 거고요.
      우리나라에서는 세금을 그렇게 매깁니다.
    • 그건 아니죠...
      2009/09/28 22: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에쿠스에 1600cc얹어도 대형입니다....
      배기량으로 제한을 나누는게 가장 크지만 차체 크기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에쿠스는 벌써 중형의 크기를 넘어서기 때문에 1600cc 얹어도 중형으로 인정 못받죠...
    • 2009/09/28 23: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국내 기준상 소형차까지는 cc와 함께 자동차의 길이/높이 등의 크기에 대한 기준이 있지만, 1500cc이상 2000cc 이하인 중형 차량들은 소형차보다는 커야할 뿐, 소형차의 크기만 넘어가면 크기에 대한 기준이 없습니다.^^(국내 기준으로는 준중형이란 세그먼트는 없습니다)
      1500cc 이상을 국내 기준으로는 '중형'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세금 여부와는 또 다른 기준이기 때문에 좀 혼란스럽기는 하지요.
      반면 세금은 1500cc가 아니라 1600cc까지를 준중형으로, 2000cc까지를 중형으로 보고 있지요. 역시 여기에도 크기의 문제는 없습니다, 그저 엔진의 cc에 따른 구분이죠.
      따라서 에쿠스에 1600cc를 얹어도 세그먼트 분류상은 '중형'으로, 세금 상으로는 준중형급으로 인정이 됩니다.^^
      이런 건 좀 통일을 했으면 좋겠네요.
  7. 휘르휘르
    2009/09/27 01: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타사 1.6 살돈으로 1.8을 살수 있다면 이미 그 자체로
    세금,보험료를 충족하는 거겠죠.
    문제는 사람들이 그걸 몰라준다는거..
    제 생각에는 1.4로 범위를 넓힐게 아니라
    1.6 1.8에 디젤을 추가하는정도로 집중하는게 더 좋을듯 싶은데요.
  8. 짬뽀
    2009/09/28 14: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대우로서도 1.6 엔진 성능을 업그래이드 해서 불만을 잠재울 정도의 성능을 뽑아냈으면 했겠죠.
    그런데.. 에코택 1.6 엔진 자체의 포텐셜이 낮아서.. 과급기를 다는게 아니라면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한계가 있었을 겁니다.
    지금 라프에 들어가는 에코텍 1.6엔진이 실은 에코택 1.8엔진 베이스로 스트록 줄여서 만든거라고 알고 있네요. 그만큼 최적화에서 불리하단 이야기겠죠.
    라프ID에 실리는 1.8엔진은.. 아마 최종 진화판일 것 같습니다.
    듀얼 VVT 에 VIS 까지 달린 물건이지요. 직분사 모듈은 아마 다음 세대 엔진에 붙을거 같고..

    현기차가 요래죠래 욕은 많이 먹지만.. 엔진만큼은 잘 만드는거 같아요..
    세타엔진도 조치만 감마엔진도 보면 볼수록 괜찮다능..
  9. 지나가던 사람
    2009/10/09 11: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
    .
    .
    이글 쓰신분 '이상''이라''초과''미만' 용어부터 공부하셔야겠습니다.
    .
    .
    .
  10. 일단은
    2009/10/09 13: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1.6까지를 준중형으로 보면 소형 베르나 프라이드는 어디다 두실건가요?
    준중과 중을 나눈는 상황에 소형은 제껴두자고 할 만한 부분은 아니라고봅니다. 1.6에 아반떼와 베르나가 함께하는한 말이죠

    여타의 2.0 모델보다 훨씬쌉니다. 라프1.8은 말이죠.
    가격경쟁력이 무기인상황이죠 게다가 소나타보다 라프디자인을 더좋게
    보는사람들도 있고요 그리고 과거 뉴이에프2004년식 2.0과 라프1.8이 거의 같은수준이라고 보여지며 연비는 되려 훨씬 잘나옵니다. 라프1.8보다 수백비싼 중형차의 저급 트림에 비해서는 떨어질것도 없고요...정상적인 좀더 등치에 맞는 배기량을 찾아간거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일단 국내 양산차업체들이 가격경쟁을 좀 했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11. gg
    2009/10/10 21: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반적인 라프판매비율은 아마 1.6이 압도적일겁니다
    라프디가 국내법상 분류가 중형이지 대부분의 라프는 소형차입니다

    근데 중형이면 어떻고 소형이면 어떤지... ㅎㅎㅎ
  12. gg님아
    2009/12/09 23: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1.6이 판매율 압도적이진 않은데요;
    저번달 1.8 판매량보면 46%인가 라프전체판매량에서 그렇게 나왔어요 ㅎ
    1.8도 중형으로 들어간답니다.

    중형이면 어떻고 소형이면 어떻냐면.. 기분탓이겠죠 ㅎㅎ
    타는사라만 좋으면 되죠 뭐



얼마 전, 2010년형 라세티 프리미어의 사양이 발표되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GM대우에서 올 초에 야심차게 출시했지만, GM본사가 파산 직전까지 간 데다가 GM대우 자체적인 문제, 대우자동차판매의 자금 유동성 문제까지 줄줄이 겹치면서 초반 테이프를 대단히 잘못 끊은 모델입니다.  그러나 특유의 차체 강성, 실내외 디자인을 바탕으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출시되기 전까지 나홀로 GM대우의 판매량을 이끌었던 대단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관련글 보기
아반떼 vs 포르테 vs 라세티 프리미어 당신의 선택은? 원문 보기
아반테 vs 포르테 vs 라세티 프리미어 과연 최종 승자는? 원문 보기
라프 디젤이냐 토스카 가솔린이냐 원문보기

그런 라세티 프리미어(이하 라프)가 이번 2010년형 모델을 출시하면서 기존 1.6 가솔린과 2.0 디젤에 이어 1.8 가솔린 모델을 신규로 추가하면서 두 모델의 절충형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1.6 가솔린 엔진이 갖고 있던 차체 대비 빈약한 출력 문제와 2.0 디젤의 중형을 뺨때리는 가격을 적절히 버무려 비교적 무리없는 가격대에 포지셔닝을 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초반 출발에 젬병인 라프, 하긴 니네 형인 토스카도 초반 출발은 안습이긴 하다만... >


라프 1.6은 1.3톤이나 되는 차체를 감당하기 버거운 114마력에 15.5kg.m의 토크를 갖고 있습니다.  그나마 토크 역시도 4,200 RPM이라는 비교적 높은 영역대에서 최대치를 갖기 때문에 6단 자동 미션을 장착한 일반적인 라프에게는 최대 토크 영역을 끌어내는데 분명한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6단 미션을 장착하고 4,000 RPM까지 끌어올리면서 기어변속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낄 수 밖에 없죠.

반면 라프 2.0은 150마력에 32.6kg.m의 최대 토크를 갖는데, 최대 토크 터지는 시점이 다른 디젤 엔진과 엇비슷한 2,000 RPM입니다.  굳이 엑셀을 깊게 밟지 않아도 아드레날린 넘치는 토크가 터지면서 시원한 가속감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거죠.  물론 2.0 디젤 엔진이 다소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공차 중량은 가솔린 모델보다 160kg 이상 무거운 1.5톤에 육박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같은 준중형 포르테, 라프와 포르테의 몸무게 차이는 윈스톰과 라프의 차이와 비슷 >


말이 좋아 1.5톤이지, 같은 엔진을 얹은 GM대우의 SUV인 윈스톰 디젤의 공차 중량이 1,840kg이고, 상위 모델인 토스카 프리미엄6 2.0 가솔린 모델이 엇비슷한 1,475kg이며 경쟁 모델인 포르테1.6 가솔린 모델이 1.2톤이 안 되는 1,187kg이고, 아반떼도 1,191kg 이라는 걸 감안해보면 라프 디젤의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올 겁니다.

이런 무게는 '진리의 라프'라는 우스개를 만들어낼 만큼 안정성에서 톡톡한 효과를 보게 되지만, 차를 운전하는 분들에게는 '답답함'으로 인해 핸디캡을 가졌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140마력이 넘는(토스카와 엇비슷한) 1.8리터 엔진 모델의 출시가 라프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더할나위없이 반가운 것이 사실입니다.

관련글 보기
국산 차량의 안정성, 믿을만 한가 원문 보기
국산차 중 예쁜 차, 못생긴 차 원문 보기

그러나 142마력에 17.8kg/m의 토크를 갖는 1.8라프는 차체에 적절한 모델이긴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모델은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엔진은 현재 제네시스 쿠페가 장착하고 있기도 한 2.0리터 터보엔진입니다.  물론 GM대우가 현대 엔진을 쓸 리 만무하지요.  그렇다고 GM대우에게 2.0리터 터보엔진에 대한 솔루션이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쓸쓸히 퇴장한 GM대우 최초의 로드스터인 G2X에 바로 에코텍 2.0리터 터보엔진이 들어가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G2X에 들어가있던 에코텍 2.0리터 터보 엔진과 함께라면 라프도 무겁지 않다 >


이 2.0 터보는 264마력에 36kg.m의 어마어마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라프의 차체는 이미 WTCC에 출전한 시보레 크루즈로 280마력을 버틸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G2X에 장착한 2.0리터 터보엔진을 얹어도 큰 무리가 없을 거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WTCC에 참가하는 모델은 기본 섀시에 더 많은 보강을 했을 거란 가정은 할 수 있겠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라프 WTCC 출전 모델, 당연하게도 시보레 브랜드를 달고 있다 >

일단 라프는 인터넷 상에서 떠돌고 있는 '굼뜨다', '답답하다' 라는 이미지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신호대기 상태에서 드래그를 할 사람이 얼마나 되겠습니까만, 동급의 차가 1차로와 2차로에 나란히 서있을 때 젊은 사람들끼리는 은근히 옆차가 얼마나 초반 스타트가 빠른가에 대해서 견제를 하는 심리가 있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 2.0 터보 엔진을 장착한 라프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는 굳이 얘기하지 않겠습니다만, 위의 굼뜨고 답답한 차라는 이미지를 날려버릴 정도는 될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라프 2.0 터보에 이런 드레스업이라면 괜히 달라붙지 말자, 쩜된다 >


그리고 어차피 내수 시장에서 르노삼성에게까지 밀려 4위로 고전하고 있는 GM대우로서는 한국 시장에 다양한 시도를 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대기아차가 가지고 있는 거미줄같은 판매-사후지원 네트워크와 맞서 싸우려면 그만큼 좋은 차를 좋은 가격에 내놓으면 됩니다.

라세티 프리미어가 그렇고,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그렇습니다.  단지 신차이기 때문에 판매량이 유지된다 라는 개념이 아니라, 라프의 경우 이미 반년 이상을 꾸준한 매출을 거두고 있고 기아의 포르테보다 판매량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차가 좋으면, 아무리 브랜드 이미지가 바닥을 기고 있는 GM대우라 하더라도, '짱용'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애칭을 갖고 있는 쌍용자동차라 하더라도 충분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나홀로 점유율을 이끌었던 라세티 프리미어가 원군으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맞이했습니다.  비록 회사가 그 두 모델을 팔아서 큰 이익이 나지는 않더라도 내년, 내후년에 연이어 출시될 중대형과 중형 세단의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서라도 고성능 버전의 라프는 마케팅적으로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리터 터보 라프라면 젠쿱도 긴장 좀 해야 하지 않을까? 문짝이 4갠데 >


비록 GM대우에게 제네시스 쿠페같은 후륜 방식의 쿠페를 만들으란 말은 할 수 없지만, 기존에 나와있는 차량에 엔진 하나 얹어서 제네시스 쿠페와 견줄 수 있는 퍼포먼스를 만들어 주기만 한다면 충분히 메리트있는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얘기 정도는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가격대는 맞춰주어야겠지요.  2,340 만원에 판매가 되고 있는 기본형 제네시스 쿠페 2.0과 엇비슷하게만 맞춰서 출시가 되어준다면 상당히 재밌는 싸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GM대우는 결심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미온적 대응을 하고 있으니 GM대우를 시보레 하청 생산 공장이라고 얘기하는 겁니다.  GM대우 홍보팀에서 열심히 블로그 운영하고 있는 건 알고 있지만, GM대우 마케팅 부서는 처음부터 판을 새로 짜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 더 좋은 차를 개발해서 내놓으라는게 아닙니다.  좋은 차를 좋다고 알리는데 더 노력하라는 얘깁니다.  라프가 튼튼하니 어쩌니 백날 얘기해봐야 사고를 당해보지 않은 사람이면 체감할 수 없습니다.  250마력 이상의 엔진을 얹어서 잘 달리는 걸 보여주면 라프의 가치는 급 상승이라는 겁니다.

미니 쿠퍼 S는 GM대우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쿠퍼 뒤에 붙은 S 하나면 어느 누구도 미니를 우습게 보지 않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T, 그 T 하나 만으로도 포르테 쿱이나 제네시스 쿱도 긴장하게 만들 수 있고, GM대우의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GM대우는 지금이라도 라프의 좋은 차체에 터보 엔진을 올리는 걸 검토해 주기 바랍니다.

언제까지 국산차는 준중형은 적당한 가격, 적당한 연비, 적당한 승차감, 적당한 가속력 같은 적당 주의를 지속할 건지 의문입니다.  다른 회사들이야 고사양의 엔진을 올리고 싶어도 못 올리는 부실한 샤시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라프는 태생이 다른 차인 만큼 시장에서 독보적인 준중형 모델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 GM대우가 되길 희망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해일링
    2009/09/18 1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완전 공감합니다.
    라프 264마력 36토크의 2.0터보가 출시된다면 우리나라 자동차시장에 일대 쓰나미가 일어날겁니다.
    그동안 무난함에 질려버린 국내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차가 등장하는거죠.
    생각만해도 짜릿하군요 ^^
    • 2009/09/18 12: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쓰나미죠, 쓰나미.....
      란에보와 비교하긴 그렇지만....절대 부족할 것 같지는 않은데 말이죠.
      현실적인 슈퍼카랄까요.
  2. 지노가이
    2009/09/18 10: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공감..GM대우는 한번 질러야 됩니다.. 겁날게 뭐있어요..라프 좋은 차 만들어 놓고,, 감이 안오세요..? 젊은 취향은 스타트, 고속입니다. 요것들만 한번 맛보면, 그 차 인기는 하늘찌르듯 올라갈것 같은데.. 덩달아..1.6도 더 잘팔릴것 같은데요...^^ 앞으로 GM대우 차 만들라믄 함 지를 때가 되었다 생각됩니다.. 있는 엔진 올려보라는건데... 쉽잖아요..돈벌기..^^
    • 2009/09/18 12: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 생각이 그렇습니다. 지엠대우...지금보다 점유율 더 떨어질 걱정할 필요 있나요. 어차피 르삼한테도 지고 있고, 생산 활동 중단된 쌍용에 이어 4위인데.-_-; 사실상 꼴찌죠.
      꼴찌가 순위 더 떨어질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 같은데 말입니다.
      아반떼나 포르테에는 2.0터보 올리지도 못합니다. 차체랑 하체가 부실해서....
      근데 왜 안 하는지 모르겠어요.....생각이 없나?
  3. VX
    2009/09/18 10: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근데 그렇게 만들어놔도 정작 삽질로 좋은차를 묻어버리는게 GM대우의 고질적 문제가 아닐런지..
    • 2009/09/18 12: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금 그러고 있는 것 같아서 참 거시기 합니다. 라프, 나비 날아가는 광고는 도대체 얼마나 우려드실건지....
      제발 CF에 자동차 깨지는 거라도 좀 집어넣으시든지....
  4. 랍흐
    2009/09/18 11: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가솔린 터보 2.0 나오면...
    저 같이 이미 디젤 2.0 지른 사람은 배아파서 어쩌라구요 ㅠㅠ

    2~3백 정도 더 비싸다고 하더라도 가솔린 터보로 갔을 듯한데...
    • 2009/09/18 12: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랍흐님, 그렇지만 온라인 상에서든 오프라인 상에서든 라프 까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 같지 않나요?
      사람들에겐 배기량이든 터보든 중요하진 않죠, 단지 '라프가 그렇게 잘 나간다며?' 이 한 마디로 정리가 될 뿐이지....
  5. 하지만..
    2009/09/18 11: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하지만 실용성으로 따지면 2.0 터보 엔진은 무리입니다. 준중형에서 중형의 세금을 내고 구입해야 되는 불이익이 있으니까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현재의 1.6엔진에 터보를 붙이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소형 세금에 출력은 2.0의 것을 뛰어 넘을 테니 성능에서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리고 최적의 조합은 아무래도 오펠이 갖고 있는 1.4 터보 엔진을 얹는 것이겠죠...가솔린 2.0 정도의 출력에 소형차 세금. 그리고 1.4엔진으로 경량화로 인한 연비 절감...아마도 1.6 엔진보다는 연료 소비량이 적을 겁니다.
    아무튼 모든 조건으로 따져본다면 1.4 터보엔진이 최적이라 보여집니다.
    • 2009/09/18 12: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해외에선 시보레 크루즈에 1.4리터 터보가 장착이 되어 판매가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나 국내에서 1.4리터 터보는 오히려 큰 환영을 받지 못할 겁니다. 기껏해야 배기량이 낮아질 뿐, 실 출력과 토크는 기존 가솔린 모델에 비해 크게 높아지진 않거든요.
      저는 실용성을 기준으로 말씀드린 건 아닙니다.
      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해서 마케팅적인 활용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 하지만..2
      2009/09/18 12: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1.4터보면 1.6NA에 비해 출력은 약간 높을 겁니다. 그리고 무게에서 약간 잇점이 있겠죠...아무래도 좀더 가벼울테니 그렇지 않아도 무거워서 핸디캡이 있는 라프에게는 좀더 좋은 선택이지 않을까 싶은겁니다.
  6. 2009/09/18 11: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절대 안 나옵니다. 안 팔려요, 그런 차... 그게 문제인거죠.

    같은 플랫폼의 아스트라 VXR이 얼마로 나올지 모르지만, 어차피 인시그니아를 생각하면 과연 전륜으로 그냥 나올까도 의문이구요. 지난 세대 아스트라 VXR은 사람 잡는 토크스티어로 유명했으니까.. 아마 나오면 AWD로 나올 것 같거든요.. 어차피 포커스처럼 샤시 컨트롤이 완벽할리는 없고..

    랍흐님 말씀대로, 가장 현실성 있는 대안은 1.4 터보라고 봅니다. 아니면 그냥 1.6에 저압터보를 볼트온 해버리던가..

    GM대우가 질르기엔 내수포션도 너무 작고, 제 생각에 정말 뭔가 보여주겠다면 차라리 GM계열의 고성능 모델들(카마로나, 복스홀 VXR이나, 아님 인시그니아 280마력짜리)을 주문 수입 방식으로 파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내년 이맘쯤 아마 회사에서 굴리는 베리타스에 LS1을 올려보려 준비 중인데, 그것도 괜찮을 것 같구요.
    • 2009/09/18 12: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주문 수입 방식은 이미 G2X에서 처절한 쓴 맛을 본 후라 그다지 다시 하고 싶은 생각은 안 들 거라 생각되네요.
      다만, 절대 안 나온다...는 말씀은 저도 현재로서는 동의하는 바입니다. 그런데 안 팔려서 안 내놓는 것이 아니라, 내놓을 용기가 없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납득가능한 수준에서 가격이 책정된다면 안 팔릴 것 같지는 않은데 말입니다.
    • 소형 터보 얘기는..
      2009/09/21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소형 터보 얘기를 한 것은 랍흐님이 아니라 저입니다만...ㅎㅎㅎ
  7. 용식
    2009/09/18 13: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공감합니다.

    과거 대우자동차의 플래그쉽, 르망처럼~

    롱런하면서 성능좋고 인정받는 라프의 라인업이 생겨났으면 좋겠습니다.

    국내 시장과 정책을 좌지우지하는 현대-기아의 강력한 경쟁회사가 되어주길~~~
    • 2009/09/18 13: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예전 대우의 르망 모델 중 이름셔가 있었죠. 당시 이름셔는 대우에게 공도 최강자라는 영예를 안겨다 줄 만큼 큰 족적(사실 많이 팔리진 않았지만)을 남겼습니다.
      이제 라프 터보로 다시 한 번 부활의 기치를 올려야 하지 않나 싶네요. 더 늦기 전에....
  8. sun dall
    2009/09/18 15: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공감합니다 .....지엠 대우 의 문제중 큰 문제 하나가 시장에 나와 돌아다니는 차량이 적고 제품 주기가 더 짧게(부정적의미로 ) 느껴지는겁니다 ...즉 ..대우차 이거 사서 몇년후면 부품수급이나 수리는 가능할까 하는 .... 고성능 버젼을 만들어 제품 이미지를 끌어올리는거 찬성합니다 .. 판매된 골프 중 gti 가 얼마나 될까요 ? 골프가 만만치않은 대접을 받는건 높은 품질 수준도 있지만 gti 버젼이 갖고 있는 이미지 도 상당합니다 ...
    지금 6세대가 나왔어도 이전 골프 버젼들이 무시받지 않는건
    당시 튜너들에게도 충격적이던 골프 고성능 버젼의 이미지영향이 크고요
    예전에 알던분은 스쿠프 사고로 엑셀엔진을 올린중고차를 모르고 타면서 차가 역시 잘나간다며 신나게 몰고다니던 분이있습니다 .. 제품 이미지가 그렇게 중요한겁니다 .. 결국 성공한 모델 라프 하나를 만들어냄으로 얻는 브랜드 전체의 이득이 큰데도 잘만든 라프의 바리에이션의 부족한 점을 채워 이미지를 끌어올리지 못하는게 좀 안타깝네요 ...

    라세티 나 칼로스도 괜찮은 차였는데

    나중에 라프 단종하고 나서 " 아 ...우리가 뭘 잘못한 걸까 ??? "
    하는 일은 없길 바랍니다 ....
  9. 기현
    2009/09/18 17: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처음으로 강한민족님의 생각에 반대합니다. ..

    GM대우는 좀 더 한국정서에 맞는 균형을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매니아차가 아닌 일반중산층 가정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차를 원합니다.
    매니아차로 실폐를 봐왔지 않습니까 G2X인가요..
    오늘아침에 처음 봤는데..저같은 중산층의 가장은 미치지 않고서야
    탈 자신이 없더군요..그 디자인하며...
    일본의 마쯔다처럼 매니아시장이 넓은 나라같으면..성공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시장이 일본의 1/3도 안되는데...
    쓸데없는 짓은 안했음 합니다.

    SM3의 성공을 면밀히 살펴야 될것 같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 처럼 좋은차를 만들고도..
    대우차라서 안탄다라는 말을 들으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마케팅을 좀 더 견고히 세련되게 하고..
    확실한 POSITION을 갖춘 차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봅니다.

    마티즈크리도..디자인이 너무 튄것 같습니다.
    솔직히 UNIQUE한 디자인이지만..모닝에게는 균형감에서 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솔직히 너무 아까운 회사입니다.

    좀 더 분발해주면 좋겠습니다.
  10. iden-hunt
    2009/09/18 2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라프디 제가 suv가 필요하지만 않으면 사고싶은 차있데...
    지나갈때마다 봐도 디자인도 맘에 들고.
    발군의 성능도 맘에 들고..
  11. 비달
    2009/09/18 22: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나름 공감이 가는 말입니다. 제품은 때론 판매량보다 회사의 기술력과 이미지때문에 나오기도 합니다.

    그 예로 gt-r같은 차는 팔때마다 손해라는 말까지 있었고, 혼다 nsx도 혼다의 이미지 혁신을 한 모델이죠...
    문제는 이런 시도는 현기차가 이미 먼저 했어야 하는거죠.. 대우경영진도 이런 생각을 않하진 않았을겁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 즉 판매량에서 큰 이득이 없다고 판단했을지도 모르죠..
    스페셜 모델로 또는 한정판으로 이런 모델이 나오면 그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습니다.
  12. 2009/09/21 12: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라프... 골프에 3.0엔진이 전혀 무리가 아니듯이 상급 출력을 얹어도 좋겠다는 개인적 바람이 들긴 합니다.
  13. 2009/09/21 13: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라프가 글로벌델타 플랫폼의 첫번째 차량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후 라프 북미버젼에 1.4T가 올라 갈 것이고 같은 아키텍쳐를 사용한 오펠 아스트라는 OPC(Opel Performance Center)라는 고성능 디비젼이 있기 때문에 시장성만 충분하다면 고성능 버젼 출시도 불가능 하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14. 라세티해치백오너
    2009/09/21 23: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내년에 프리미어로 옮겨 타려고 열심히 가격/성능 비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라프디로 거의 굳혔는데 혹시 1.6이나1.8turbo가 나온다면 당연히 라프디 안갑니다...한번 타봤는데 승용디젤은 아직은 시끄럽고 거슬리더군요. 그렇다고 젠쿱으로 가자니 그놈의 옵션질에 따른 가격과 실용성 부재로 많이 고민하게 만듭니다...지엠은 정말 현실을 직시하고 어차피 1,2위 힘들바에 test할겸 젊은 사람들의 취향에도 신경을 써주었으면 하네요...라프선택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이 메이커안보고 차가 좋아 선택하셨음을 아셨으면 합니다...
  15. 레벤톤...
    2009/09/22 12: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라세티 오너로써... 참 공감가는 글들이 많네요...
    좋은글들 잘읽고 갑니다. ^^
  16. 쿠퍼s오너
    2009/09/23 13: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글을 gm대우본사에 보내지요.터보올린 라프 바로 삽니다.
  17. 우주중년
    2009/09/24 11: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마케팅 기획적 측면에서 봤을 때 gm대우가 울ㄴ라에서 골프마켓팅을 한다는 자체가 대단히 혁신적이고 용기가 필요한 일이죠. 과거 대우는 랠리참전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 일로 지속적인 마케팅을 한 예가 있습니다만 처절한 실패로 끝을 맺었습니다. g2x 효과도 미진했죠. 1.8 출시로 시장에서 탄탄한 점유율을 확보한다면 분명히 일반소비자층의인식도 털어버릴 좋은 기회 국면을 맞이하겠지만 새조류를 믿고 결단을 내리기는 힘들 것입니다. 판매량이 슴삼만 잡아줘도 마케팅 변화는 있으리라 여겨지네요.
  18. 양광영
    2009/09/26 05: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대우에게 항상 불만은.. 언제나 뒷북을 친다는 거죠..
  19. 레조 .
    2009/09/28 00: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고성능 260마력짜리 터보 엔진 올리면.. 모든 설계가 받쳐 줘야 하는데 .. 기술적으로 쉽지 않을거 같구요 .. 가격도 1천만원이상올라갈텐데 ..
    구러면 소비자들이 등 돌려 버릴텐데 .. ㅎㅎ
  20. 라세티터보
    2009/10/17 19: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공감합니다.
    라프에 터보 얹어 나오면 현재 제 차량인 뉴라세티 터보(1200만 들었음) 당장 처분하고 구매 할랍니다.
    대우 좋아하는 브랜드지만 너무 영감님 같은 마케팅은 별루예요....
    대우차는 퍼포먼스에도 눈 좀 뜨시길....
  21. MATT
    2009/10/24 21: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라프 터보라.. 저처럼 환장해 있는 선수들에겐 참으로 구미가 댕기는 세그먼트입니다...만..^^; 수익을 내야 하는 업자 입장에서는.. 게다가.. 머 사실상 법정관리 상태에 빠진 대우로서는.. 재무상태가 현기차 정도까지나 되야 생각이나 한번 해 볼듯 하네요.. 이럴땐.. 과거 현차에 정복 당하기 전의 기아차가 너무 그립기도 합니다. 물론 전 그 기아차 세대는 아닙니다만 로터스를 인수하려 했던.. 기술의 기아라는 슬로건을 내 걸었던 그 가아차가 몹시도 그립기도 합니다. 왜 갑자기 디자인 기아가 됐는지..ㅎㅎ 현기차를 싫어하진 않지만 그들의 상술은 싫어요..ㅎㅎ 무튼간에 그냥 애프터 마켓에서 G2X의 엔진을 구해서 라프에 얹어봐야 겠다는 다소 무모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 님에게 감사드리는 바이며 앞으로 자주 들러보겠다는 어쩌면 지키지 못할 약속을 남기고 갑니다^^;
  22. 2010/01/07 21: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왠지 단가가 확 비싸질거 같은데요..

    준중형이라는 이점을 살릴려면 라프에 1.4 터보가

    정말 탁월한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만..
  23. LAPLOVE
    2010/03/13 01: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펠은 이미 에코텍 1.6 터보 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그마치 180마력에 26 토크의 엔진을...

    1.4 터보는 1.6 NA 보다 조금 마은편이고 2.0 터보는 가격과 준준형의...

    기준을 넘어서고

    1.6 터보만 얹어서 나온다면... 겁날게 없을텐데...



어떤 이는 자동차는 달리는 것보다 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얘기하곤 합니다.  또 어떤 이는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착하는 것보다 안전하게 도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합니다.  그만큼 탑승자의 안전이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오늘부터는 국산 차량의 해외 수출 모델들의 충돌 동영상을 한 번 모아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국산 차량의 안전성은 어느 정도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사실 국내에서 자동차 안정성이 크게 이슈가 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습니다.  GM대우의 라세티 프리미어가 호주의 안정성 테스트에서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안전의 라.프' 공식을 세운 것이 그 시발점이라 할 수 있겠지요.

또한 이번에 출시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역시도 연비를 일정 부분 희생하면서 안정성을 강화했다는 관계자의 얘기가 거의 모든 미디어를 통해 회자되고 있을 정도로 안정성은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물론 그렇지 않은 수많은 유저들이 있지요)

그래서 모아봤습니다.  국산 차량의 해외에서의 테스트 결과 모음을....

1. 현대 쏘나타(2006년)



2006년의 영상이니 트랜스폼이 나오기 전, NF쏘나타의 충돌 테스트입니다.  트랜스폼 역시 안정성에서는 크게 달라진 바가 없으니 NF쏘나타의 테스트 결과가 트랜스폼과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단, 수출형 차와 내수형 차가 서로 다르지 않다는 전제가 필요하겠지요.

영상을 보셨습니까?  정면 충돌시 앞 유리가 깨지고, A필러까지 충격이 전달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속 64km의 충돌 시에 A필러까지 충격이 전달된다면 그 이상의 충격에서는 운전석까지 밀고 들어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그로 인해 전면 충돌 9점, 측면 충돌 14점을 받았고, 기둥 충돌시 2점을 받았습니다.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라고 얘기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정없이 꺾인 A필러와 B필러 앞쪽의 천장라인까지 우그러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충격으로 운전석쪽 천장 중간이 우그러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옆면 충돌시 반대편 천장까지 먹어들어가며, 반대편 문짝까지 튀어나옵니다 >

2. 현대 i30



 i30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차량이어서 그런지 앞유리도 깨지지 않았고, A필러도 비교적 잘 버팁니다.  다만, 천장이 우그러드는 것은 NF쏘나타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그래도 오히려 NF보다 튼튼한 느낌을 줄 정도로 충격에 강한 모습입니다.

전면 13점, 측면 15.6점에 폴 점수 2점을 받았으니 실제 쏘나타보다 점수는 더 높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나름 잘 버텨주는 A필러, 앞유리도 멀쩡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천장이 우그러드는 건 변함없지만, 나름 선방 >


3. 현대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



쏘나타와 더불어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아반떼입니다.  아반떼는 예전 모델은 유로 테스트가 있는데, 최근 판매되는 모델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중국'에서 진행한 테스트 동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중국이든 유럽이든 동일한 속도로 때려박는 거라서 부서지는 부분에 대한 차이는 거의 없을 겁니다.  다만, 유럽에서는 운전석 쪽에만 충격을 가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예 정면 전체를 벽에 박는 거라 파손되는 모양의 차이는 있습니다.

의외로 A필러까지 치고 들어오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그러나 앞바퀴 휠하우스 뒤쪽까지 충격으로 인해 간섭이 발생하다보니 조금 더 강한 충격시에는 앞문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은근 튼튼한 아반떼, 장하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중국식 충돌 시험, 납작코를 만들다 >


4. 현대 산타페 (2006년)



정면 충돌시 상당히 강한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측면 충돌시에는 다소 심하게 먹어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정면 충돌 시에 앞유리도 깨지지 않았고, A필러 쪽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측면 충돌시에도 차량 대 차량에서는 강한 면모를 보여주지만, 워낙 무게가 무거워서인지 기둥같이 좁은 면적으로 충돌하면서 차중 전체가 실리게 되면 운전석까지도 충격 여파가 오고 있습니다.  문짝이 관통되지는 않을까 염려가 되는 수준입니다.

전면 충돌 12.3, 측면 16점에 기둥 충돌 점수는 고작 1점입니다.  1점이 시사하는 바가 좀 크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정면 충돌은 걱정없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빗길 눈길 가로등만 조심한다면.... >

5. 현대 투싼



투싼 ix가 출시되어 곧 단종된 차량이긴 하지만 그래도 2006년이라는 비교적 최신의 영상이므로 첨부를 해봅니다.  아마 투싼 ix는 기존 투싼에 비해 더 튼튼해졌을 거라 믿습니다.  정면 충돌 영상에서는 그마나 잘 버텨주던 투싼은 기둥과의 측면 충돌시에 운전자의 어깨를 보호해주기는 커녕, 충돌하는 기둥이 운전자의 어깨에 '닿아버리면서' 직접적인 충격을 가하고 있는게 발견됩니다.

이 상태라면 운전자는 문짝으로부터 골반부터 어깨선까지 충격을 고스란히 받아서 안 다칠 수가 없을 것 같네요.  점수는 2점이지만.....좀 많이 불안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전면과 측면은 괜찮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둥이 어깨에 닿으면 어쩌라고...T_T >

못믿으시겠다고요?  EURO NCAP에 올려져있는 큰 크기의 파일 중 일부를 따서 첨부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현대 제네시스
 


정확한 테스트 결과를 내는 영상은 아니지만, 아직 유로 테스트 결과가 없어서 다른 테스트 영상을 첨부해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컨셉으로 만들어진 제네시스인 만큼 기본적인 정면 충돌 안정성은 좋은 편입니다만, A필러가 꺾이는 모습은 쏘나타의 그것과 별로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안전 등급은 상당히 잘 나온 것 같긴 하네요.

근데 다른 차량과는 다르게 부딪히고 나서 엔진룸의 부품들이 후두두둑 떨어지고, 앞바퀴가 휠하우스를 먹어서 운전석 문 쪽으로 밀고 들어오는게 좀 불안해 보이긴 합니다만, 안전 등급은 잘 나온 거 같으니 뭐 제 기분 탓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앞 바퀴가 휠아우스를 벗어나 운전석 쪽으로 밀고 들어오는 것처럼 보이는 건?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 기분 탓이겠죠, 꺾여진 A필러가 불안해 보이는 것 역시도요 >



제네시스의 측면 충돌 영상입니다.  뒷 좌석의 문짝 안쪽이 '찢어진' 걸로 보이는데.....뒷좌석에 앉은 사람 무릎 쪽으로 파고 들겠는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무릎 쪽에 찢어진 문짝 보이시나요? >



비교대상은 튼튼하다고 소문난  라세티 프리미어의 호주 테스트 결과입니다.  호주에서의 테스트 결과이므로 호주의 GM브랜드인 홀덴(홀든, Holden)의 앰블럼으로 되어있네요.

전면 충돌 테스트



측면 충돌 테스트



기둥 충돌 테스트



 결과에 대해서는 따로 부연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저 충돌 테스트의 결과가 본인이 운전하고 다니는 바로 그 차량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절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를 선택할 때 아이팟이 되는지 안 되는지, 시동 버튼이 있는지 없는지 같은 것이 선택의 기준이 되는 현 국내 상황에서 충돌 테스트가 주는 의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비록 이번 동영상은 현대차 위주로 정리를 했지만 국내에 판매되는 차량 중 50% 이상이 현대차이고, 30% 이상의 점유율을 갖는 기아차 역시 기본적인 골격에서 현대차와 다르지 않기 때문에 쏘울 같은 특이한 차량을 제외하고는 각 차종 별로 큰 차이를 두고 있지 않아서 기아 차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국내 점유율 85%의 현기차의 안정성은 곧 대한민국 차량의 안정성과 다르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튼튼한 차를 만드는 회사가 마이너의 대명사인 GM대우와 쌍용 이라는 것은 두고두고 곱씹어봐야 할 문제입니다.  GM대우나 쌍용차를 두고 '투박하고, 무겁고, 연비 안 나오고'라는 안 좋은 쪽으로만 생각하는게 일반적인 대한민국 사람들이지만 바로 그러한 점들이 튼튼한 차를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되겠습니다.

2008년, 교통사고는 총 215,822건이 발생하여 5,870명이 사망하였고, 338,962명이 부상당했습니다.  교통사고가 언제 어디서 발생할 지 모르는 상황에서 가장 먼저를 방어운전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방어 운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안전도가 높은 차량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어느 차가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동영상이 시사하는 바를 곰곰이 생각해보는 하루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안전제일
    2009/09/02 13: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은임 아나운서가 쌍용 렉스턴 몰고 가다가 전복해서 사망한 기사 보고

    쌍용은 다신 안탑니다.
    • 2009/09/02 13: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정은임 아나운서의 사고 사망 건은 제가 기억하기로 전복 사고였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쌍용 렉스턴보다 현대, 기아의 SUV가 전복사고에서 사망 확률이 더 높다는데 문제가 있는 거겠지요. 얼마 전 외국에서의 테스트 결과 전복사고에서 탑승자의 목을 지켜주는 천장 강도 테스트에서 현대와 기아차가 나란히 꼴찌와 꼴찌에서 2등을 차지했던 걸 보았었습니다.
      그래서 스포티지는 별명이 쥐포티지가 되었고요.
      비단 렉스턴의 문제는 아닙니다. 국산 SUV의 안전성은 오직 정면 충돌에서만 보장받을 수 있는게 고작일 뿐이니까요.
  2. 지나가다
    2009/09/02 13: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면 충돌 시험에 2가지가 있는데. 한쪽 면만 부딛치는 것과, 완전 정면, 그러니까 벽과 같은곳에 박는것 두가지 입니다. 열거한 예중에 아반테 테스트 결과는 옵셋(한쪽면) 충돌 시험결과는 없네요. 아마도 옵셋시험에선 훨신 열악한 결과가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위에 전복사고는 suv처럼 차고가 높은 차량들은 거의다 가지고 있는 위험성입니다. 쌍용 렉스턴이라서 전복된건 아니구요. 게다가. 전복사고에서 중요한게 천정이 무게 하중을 얼마나 잘 버텨주느냐인데. 현기차도 무쟈게 열악하지 않나요? 스포티지 이런건 뭐. ㅡㅡ...
    • 2009/09/02 17: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님, 반쪽 충돌 자료도 구하려고 했는데 유튜브에서 찾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정면 충돌 영상만 첨부를 한 거고요.
      이게 정지영상으로만 자료를 첨부하게 되면 특정 회사 우호적인 분들의 리플러쉬가 염려되서 말이죠....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충돌 사진에서도 모닝이 더 많이 찌그러지니까 마크리 충돌 2초 후를 보여달라는 리플들이 참 눈에 거슬리더라고요.
      그래서 스크린샷만 있는 화면은 배제하고, 영상을 구할 수 있는 자료들만 모아봤습니다.
      이 밖에도 제네시스 쿠페나 베르나, 베라크루즈 등이 있는데 정면 혹은 측면처럼 한쪽 충돌 화면만 있는 것들이 많아서 제외했고요.
      SUV 전복에 대한 안전 장치는 정말 시급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SUV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도 바로 고속도로에서 사고난 차량 중 상당수를 바퀴가 하늘보고 누운 것들이어서입니다.
      씁쓸하죠..그런거 보고 있으면.
  3. ㅎㅎㅎ
    2009/09/02 15: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SUV는 전복이 정말 문제인데 천장 루프강성도 현대차 스포티지가 미국고속도로보험협회 IIHS 천장루프강성 테스트에서 최하등급이 나왔었죠 ;;; SUV의 천장루프강성을 정말 강화해야 하고 VDC 같은 자세제어장치도 의무화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009/09/02 17: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마....조만간 VDC 같은 안전 항목은 의무화되지 않을까요?? 하긴...ABS도 아직 의무가 아닌데....너무 많은 걸 바라나봅니다, 대한민국한테.
      어쩌면 현대차가 전 차종에 달아 나온다는 발표하면 3개월 이내에 법이 제정될 지도..ㅎㅎㅎ
  4. ㅎㅎㅎ
    2009/09/02 15: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리고 아반떼의 경우 옵셋(40% 정면부분중돌) 이 없네요 호주ANCAP 자료에 따르면 A필러가 접히는걸로 나왔습니다 포르테도 마찬가지로 A필러가 접혀요 아반떼 별셋 포르테 별넷 라프 별다섯 순
    • 2009/09/02 17: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반떼 옵셋 충돌 결과는 저도 알고 있긴 합니다만, 전체 동영상 자료를 구하지 못해서 첨부를 못했습니다.
      또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아반떼에 안 좋은 소리했다간....리플들이 겁나고요.^^;;;
  5. 2009/09/02 15: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거의 모든 안전 옵션들을 장착한 수출용 차량이 저정도인데,
    안전 옵션 한두개만 달려있는 내수용차는 어떨지...

    쏘울이 전미 안전도테스트에서 1등했다는 기사를 보고,
    내수용과 미국수출용 차량의 옵션을 비교해 보니.. 이건 뭐..
    화가나서 기아차 사기 싫어지더라구요..

    사람 목숨이 달린 일인데.. 안전에도 좀 더 신경을 써 줬으면 좋겠습니다.
    자국민들의 목숨도 소중하게 생각해 줬으면..
    • 2009/09/02 17: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글 중에도 썼지만, 해외에서 찍은 동영상은 모두 수출용인데, 내수용과 같다는 전제를 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내수와 수출형 모델이 동일하다는 확신을 할 수가 없네요.
      GM대우 같은 경우는 수출형과 별 차이없는건 아는데, 현기차는......
      옆 충돌에서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없다고 상상하면서 동영상을 봐보시면 아마 아찔 할 겁니다. 에어백이 터지면서 그 충격으로 옆 유리가 튕겨 나가는데, 그게 에어백이 아니라 사람 머리가 부딪힌다고 생각해보세요. 유리가 깨질지 사람 머리가 깨질지.....
  6. 2009/09/02 16: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보고 갑니다. 자료 구하시고 정리하느라 힘드셨을것 같은데 애써서 올려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 2009/09/02 17: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누추한 블로그까지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동영상 자료는 확보되는 대로 계속 추가하거나 새로운 기사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정리하면서.....참 힘들었는데, 그래도 리플 보면서 힘이 납니다.^_^
  7. ㅋㅋㅋㅋ
    2009/09/02 20: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첫번째 리플에 답변보고 엄청 웃었네요...

    렉스턴 전복사고로 정은임 아나운서가 죽었다고 했는데...

    답변은 쌍용 렉스턴 보다는 현대,기아의 SUV가 전복사망이 더 많다는 글.. ㅋㅋ

    여병추도 아니고 통계를 제시한것도 아니고 그냥 무조건 많다? ㅋㅋㅋㅋ

    장난하는것도 아니고... 기본적으로 근거는 제시하고 리플을 달던지...

    테스트도 죄다 퍼온 동영상에서 정지화면 보고 자신이 판단하고 ㅋㅋㅋㅋㅋ

    눈으로 감으로 판단 ㅋㅋㅋㅋㅋ 아~~ 넘 웃기다.... 여병추요~
    • 2009/09/03 07: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이런 리플이 달릴까봐 사진만 있는 충돌 장면을 배제하고 구할 수 있는 영상만 링크를 걸었는데, 이제 리플을 가지고 얘기하시는군요. ㅎㅎ
      쌍용차보다 현대 기아차 SUV의 전복사고율이 더 높다는 건 차체의 강성을 두고 얘기한 겁니다.
      그럼 일개 블로거가 모든 차량 다 구입해서 직접 테스트해야 하는 건가요? 재밌는 말씀이시네요.ㅎㅎㅎ
      현대, 기아차 관계자이신가봐요, 그 딴 말씀 하시는 걸 보면...
    • 미친넘ㅋㅋ
      2009/09/04 10: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남의 블로그와서 욕지거리하는넘들은 좀 미친넘들 같어 ㅋㅋㅋㅋ
  8. 기현
    2009/09/03 10: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 강한민족님의 현기차 비판은 볼만합니다.
    저도 현기차 정말 싫어합니다
    대우차 욕하면서 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기차가 싫어서..
    벌써 3대째입니다.

    1. 미끈하게 디자인해서
    2. 쌔끈하게 광고하고 마케팅과 홍보 좀 하고
    3. 화끈하게 가격좀 내리면

    대우차도 잘 팔리리라 생각합니다.
  9. 통화권이탈
    2009/09/03 14: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신이 멍해지는군요.
    가격은 외국 회사에 근접했으면서 안전성은 아직 이에 못 미치고
    경쟁 업체에도 못 미치는 것이 확실하군요.
    현대도 수십년 간 차가 약하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아직도 이 모양 이 꼴인지 답답합니다.
    제 주변에도 아버지를 비롯해서 거의 현대차 타는데...
    특히 기둥이 더미랑 부딛치는 장면은 애고...끔찍하네요.
    다 원가절감의 성과(?)가 이닐까 하는 생각이...
    반면 라세티는 똑같이 박아도 그렇게 잘 깨지는 앞유리마저 멀쩡하네요.

    다른 얘기지만, 제네시스 충돌 장면 시 엔진룸 부품 떨어지는 것 말씀하셨는데
    충돌 시에는 저런 쪽이 충격 분산이 되어 안전에는 도움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사브 차량이 충돌 시에는 승객실을 제외하고는 차가 아예 남아나지 않지요.
    같은 이유로 예전 삼성 애니콜 휴대전화가 바닥에 떨어지는 순간
    배터리(가장 무거운 부분)가 분리되도록 만든 적이 있었습니다.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10. 2009/09/03 15: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9/09/03 18: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올린 동영상은 전부 Youtube에서 검색해서 보실 수 있는 영상들입니다.
      유튜브를 들어가셔서 Crashtest hyundai, Crash test kia, NCAP hyundai, NCAP kia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11. 맛스타
    2009/09/04 11: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가끔 유럽이 아닌 호주에서 충돌테스트한 라프의 안전도를
    못믿겠다고 딴지거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호주에서 기둥대신 수수깡을 사용하는것도 아닐텐데 말이죠..
    댓글중에도 비슷한 사람이 있네요..ㅋㅋ
    라프 타사 동급차량과 비교하면 연비나 힘은좀 딸리지만
    디자인 좋고, 안전도는 타사 중형이상의 안전도를 보여주죠...
    마크리는 가격이 안습... 상위등급에서만 안전옵션 적용이가능한
    옵션질도 문제..
    • 2009/09/04 15: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호주 아니라 중국에서 한 충돌 테스트도 믿을 만 합니다. 중국이든 호주든 유럽이든 기본적인 충돌 테스트 방식은 동일하거든요.
      중국이라고 살살 때려박고, 유럽이라고 더 쎄게 때려박고 이런 거 없습니다.^^
      유럽에서 충돌에서 좋은 평가 받은 차는 호주에서도, 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중국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게 마련입니다.
      국내 테스트에서도 포르테와 라프의 상호 충돌 비교 자료가 있을 텐데요. 포르테가 완전 '발려버린'...^^;
    • 2009/09/23 01: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사실 안전도 테스트로 보자면 호주 ANCAP 테스트가 유로NCAP만큼이나 빡세죠. 왜냐면 호주는 특성상 로드트레인 같은 초대형 트레일러의 국도 운행이 잦은데다 도로 한가운데로 종종 캥거루 같은 대형 동물들이 튀어나오기 때문에 차량의 안전도에 대해 특별히 엄격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주 ANCAP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차종들은 100% 유럽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죠.
  12. 함박웃음
    2009/09/04 15: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강한민족님..
    TV나 신문을 통해서 가끔 해외에서 실시한 충돌테스트 기사 보잖아요..
    이글에서도 인용하셨구요..
    그런데 제가 정말 궁금한 점이..
    지금 제가 타고 있는 내수용 중형차가 과연 충돌시험한 수출용하고 같은 껍데기 차일까 하는 점입니다..
    이점에 대해서 아시면 답변 부탁드릴게요..ㅜㅜ
    사족하나 달자면..
    캐나다에서 살다온 친구놈이 옵티마[캐나다 수출명은 모르겠네요]를 같이 데려왔더군요..
    식사 후 헤어지기 전에 친구놈이 "앞문, 뒷문 한번 열어볼래?" 그러길래 뭔말인가 하면서 열어봤습니다..
    먼저 앞문을 땡기는데..헉 내차보다 조금 묵직하네..느낌이 왔습니다.
    그리고 뒷문을 여는 순간..거짓말 조금 보태서 제차 앞문하고 거의 같은 느낌이었습니다..[그때는 황당해서 웃었지만 기분은 진짜 별로였습니다]
    내수용차에 대한 불신이 더해지는 순간이었기 때문이죠..

    답변 기다릴게요..좋은 하루 보내세요..
    • 2009/09/04 15: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일단 기본적인 부분에서 국산차 업체는 수출 모델과 내수 모델이 동일하다고 주장합니다. 뭐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분명한 건 GM대우는 철판에 있어서는 동일한 걸 장착한다는 겁니다. 어차피 GM대우는 GM이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출형과 내수형을 다르게 제작할 필요가 없지요(GM대우는 수출까지 포함시키면 기아보다 판매량이 많습니다, 내수는 르노삼성보다 점유율이 낮지만)
      그러나 안전옵션은 수출형과 내수형이 다릅니다. 사이드 에어백, ABS, ESC 같은 안전 옵션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안전 등급까지 같다고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사이드 에어백 없으면 측면 충돌시 절대 좋은 점수 받을 수 없거든요.
      저도 믿고 싶습니다, 현대기아차가 수출형과 내수형의 강판을 같은 걸 쓴다는 그들의 말을....^^
  13. 폭스티구안
    2009/09/04 16: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 라프도 안전하지만 전 폭스바겐 티구안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드림카죠(?) ㅎㅎㅎ 목숨과 돈을 저울질 라는 꼴 현대와 지대우차를 비교하는 거죠?
    • 안전성
      2009/09/05 09: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안전성을 꼭 목숨과만 연관시킬 필요는 없지요.
      돈과도 관련이 많습니다.
      안전성이 좋은 차가 차고 났을 때(특히 인명피해가 없는 작은 사고에서) 수리비가 적게 나옵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라세티와 아반떼 충돌 사진을 보면 운전자는 둘 다 무사했지만 수리비는 라세티보다 아반떼가 몇 배 더 많이 나올거라는 걸 알 수 있지요.
  14. 던힐
    2009/09/04 19: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운전하다보면 적어도 한번씩은 "필연적으로" 사고를 경험하게 된다고 봅니다.
    물론 그 정도의 차이가 있어 사망사고에서부터 단순접촉까지 다양하게 일어나지만 제 경험으론 10년이상 운전하다보면 "큰사고"라 일컬어지는 사고를 겪거나 겪기 직전까지 가는 수가 꼭 생기는것 같습니다.

    저도 3중추돌사고를 겪고나선 연비나 편의성보단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보게 되더군요. 이점에서 국내에서 가장많이 팔리는 현기차의 안전성을 글쎄요...그다지 신뢰할만한 수준은 못되는것 같습니다. 앞으로 안전도면에 좀더 신경을 써줬으면 합니다.
  15. 까꿍
    2009/09/05 0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편의장치 보다는 안전이 우선이라 생각하기 때문에,,,,외국자동차가 부러울 때가 많았습니다.

    제가 오래 전에 본 신문기사가 떠오르는군요. 미국에서 고속도로 주행중에 차가 전복이 되서 뇌를 다쳐서 반신불수가 된 운전자가 자동차 회사에서 천정부분의 차체 강성에 소홀해서 자신이 그런 부상을 입었노라며,,,거액의 소송을 보상비로 청구한 소송에서 승소한 사실을 기사론나마 접한 적이 있었는데,,,,그러한 사회의식 기반이 마냥 부럽게만 느껴졌던 아련한 기억이 떠오르네요.

    잘 보고 갑니다...^^
  16. 검은비
    2009/09/05 08: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금은 제가 기아 프라이드를 몰고 있지만..(그래도 나름 괜찮다는...)
    다음 차는 폭스바겐으로 갈 예정입니다. 여유가 안된다면 2순위는 GM대우..ㅎㅎ 현기차는 정말 못사겠어요...짜증나서..
  17. 잘보구갑니다
    2009/09/05 09: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거 돈벌어서 외제차 타구다녀야 겠습니다!!
    옵션질장난치는 국산기업,,
    빨랑 일본하구 FTA체결해서..
    일본차저렴하게 드러와야 정신차릴 겁니다~
  18. 정속주행
    2009/09/05 09: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내수용과 수출용의 차이는 에어백의 갯수 뿐만이 아니라
    에어백의 기술 수준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내수용 에어백은 단순히 폭발 압력만 줄인 저압폭발 에어백이지만
    북미 수출용은 어드밴스드 에어백이라고 해서
    탑승자의 몸무게는 물론이고 착좌자세까지 감안해서 폭발합니다.
    (SM 시리즈와 현대 제네시스 세단 같은경우는 중간세대인 스마트 에어백)

    비교적 좋은 결과가 나오는 정면충돌 결과도 내수용으로 하면
    겉보기에는 비슷하게 찌그러져도 탑승자가 받는 충격은
    동일하다고 볼 수 없겠습니다.
  19. 2009/09/05 10: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런분들이 있어서 이 나라가 그나마 발전하나봅니다.. 아직까진 살만하죠? ㅎ
    이런걸 단순히 어느 편에 서서 씹는게 아니고 그냥 왜 이런말이 나왔는지에 대해서 현기or 그 외에 다른 자동차회사들도 모두 다시한번 생각을 해봐야하는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저도 곧 차량 구입 예정이라서 (첨이라 중고차를 예상하지만..)
    저도 궁금한것이 과연 수출용과 내수용이 같은지에 대해서 의문이 되네요.. 만약 다르다면 왜 다른건지 그게 더 이해가 안되고 궁금하네요 ㅋㅋ (제가 알기론 100% 똑같지는 않다고 알고있습니다 ㅎㅎ ) 일단 편의성이 좋은 자동차이지만 아무래도 사고가 나면 사람 목숨이 걸린 문제인데 연비가 어떻고 디자인이 어떻고는 나중 문제라고 생각해야 정상인듯 한데.. 일단 안정성이 보장이 된 상태에서 그 이후에 디자인이라던가 연비를 생각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네요 뭐 솔직히 장사하는 입장이라 생각하면 일단 팔고 봐야겠지만.. 그래도 적당히 팔아먹고 접는게 아니라 생각한다면
  20. Visitor
    2009/09/07 22: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의도적으로 안밝히신건지 아니면 몰라서 그러셨는지는 모르겠으나
    제네시스의 북미 IIHS 충돌테스트 중 측면 충돌 영상은
    시보레 크루즈(라세티 프리미어)의 ANCAP 측면 충돌과 조건이 다릅니다.

    ANCAP은 50km/h의 속도로 950kg의 물체를 충돌시키지만
    북미 IIHS에서는 50km/h의 속도로 1500kg의 물체를 충돌시킵니다.
    이러한 차이를 사전에 밝히지 않는다면
    영상만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여지가 있겠지요.

    그리고 영상 외에 중간에 사진도 있는걸로 봐서는
    결과 리포팅과 다른 사진도 분명히 보셨을듯 한데요.
    제네시스 정면 옵셋 충돌 실내 사진을 보면
    대시보드 하단 및 페달 부위 모두 보전되어 있으며
    운전자 상하반신 모두 Good 등급 받았습니다.
    IIHS 결과 리포팅과 사진만 확인했어도
    타이어가 밀고 들어올것 같다라는 불확실한 얘기는 안나오겠네요.

    타 사이트에서 충돌테스트 얘기하면서
    누가 링크 걸어줘서 들어오게 되었는데
    단순히 영상과 영상 캡쳐사진 정도로 이럴것 같은데?수준으로 끝나기 보다는
    영상으로는 이렇게 보였는데 실제 결과는 좋게 나왔다. 영상의 문제이고 안전엔 문제없더라.
    혹은 영상은 이랬는데 실제 결과도 안좋았다. 문제있다.
    이런 식으로 리포팅 결과와 사진으로
    좀 더 발전적인 형태의 충돌테스트 비교가 있었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21. 2009/09/23 01: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라세티 프리미어를 지르게 된 결정적인 테스트 영상들이군요. :) 참고로 호주 ANCAP 테스트에서 아반떼는 37점 만점에 19점, 포르테는 26점을 받았던것으로 기억합니다. EF쏘나타는 7점으로 아반떼와 함께 부적격 판정을 받았구요. i30이 결과가 잘 나온것은 플랫폼 자체가 튼튼하기 때문입니다. 이놈이 기아 씨드(C'eed)를 베이스로 만들어진건 널리 알려져 있고 씨드는 기아 본사에서 개발한게 아닌 기아 유럽 연구소에서 현지 경쟁차종(아마 아스트라나 골프였겠죠)을 벤치마킹 해서 플랫폼을 개발했기 때문에 강성이 상당한 수준이죠. 결국 국내 자동차업계들, GM대우나 쌍용은 그나마 나은데 현기차는 진짜 쓰레기 수준입니다.

    골프 5세대 시속 100km 충돌테스트 봤는데 엔진룸 아직나는 상황에서도 A필러 안꺾이는거 보고 새삼 유럽차의 튼튼함에 놀라게 되더군요.
  22. 녹차냄씨
    2009/09/26 11: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읽고 보고 갑니다. 이번에 라프 사기로 했는데 이영상보고 커튼에어백을 달아야 하나 ^^ 고민중 ...감사
  23. 짬뽀
    2009/09/28 14: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뭐.. 다들 아시겠지만,
    고정벽 충돌과 오프셋 충돌
    측면 블럭충돌과 폴테스트
    같은 시험이 아닙니다. 눈으로 보이기엔 조그만 변화일 지모르지만, 결과는 엄청나게 다른 시험들입니다.

    그리고, 미국과 유럽,호주,한국.. 눈으로 보이기엔 비슷하지만, 다른 시험이라고 봐야 할겁니다. 각각 자국의 실정에 맞게 변수들을 조절하고 있거든요. 예를 들면, 충격체의 질량이 다르다던가, 아니면 충격지점의 높이가 다르다던가 하는..
    일 예로 충격지점의 높이가 차량설계시 지정한 레일높이하고 일치되지 않으면 (높거나, 낮거나.. 보통 높은게 더 치명적) 시험결과는 엄청나게 달리집니다. 그래서, 메이커들도 동일모델을 각 국가별로 스펙을 조금씩 조절해서 판매하고 있지요.

    그러데, 라세티 프리미어는.. 말이 필요없을 정도로 정말 튼튼한거 같아요. 놀라울 정도지요.
    다른 메이커들도 라프보고 좀 더 분발했으면 합니다.

    PS: 대우차가 GM 계열이라고 해서 수출/내수 구분 안한다는 보장은 없는거 거 아닌가요..? 어차피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거니 현대에서 수출차량 구분해서 더 많은 이익을 남긴다면 대우라고 해서 딱히 그렇게 하지 못할 이유가 있는 것도 아니고, GM이 현대에 비해서 특별히 더 도덕적이진 않을거 같은데요?
  24. 혜인
    2009/09/29 12: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읽고 갑니다. 더미들이 여기저기 부딪히는 모습을 보니 좀 무섭네요. 다른 옵션보다 안전이 중요하다는 말이 와닿게하는 좋은 게시물이었어요.



지난 번 곤충룩을 선보인 신형 현대자동차의 디자인에 대해서 다뤘었습니다만, 아무래도 디자인은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리다보니 심해괴물룩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고, 그래도 사진보다는 실물이 낫다는 분도 있으신 걸 보면 분명히 획일화되기는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더 스펙트럼을 넓혀서, 제가 생각하는 국산 차 중 외관이 예쁜 차와 그렇지 못한 차를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전에 말씀드리지만, 저는 미술을 전공한 사람도 아니고, 자동차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도 아닙니다.  그저 일개 블로거로서 지극히 개인적이고도 지엽적인 말씀드리는 거니 해당 차량을 타고 계신 분들께서는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예쁜 차 BEST 5

5. i30

현대에서 출시한 해치백 스타일의 차량인 i30는 현대차 디자인을 크게 좋아하지 않는 저로서도 상당히 높게 점수를 주고 싶은 차량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에는 해치백/왜건은 통하지 않는다는 오랜 풍토를 비웃기라도 하듯, i30는 젊은 실용적인 드라이버들을 중심으로 꽤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이미 오래 전부터 시장을 개척해왔던 라세티 EX(라세티 해치백)이 근근이 명맥만 유지하던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인 셈이죠. 

물론 '현대'라는 브랜드를 달고 나오면 기본은 한다라는 국내 시장의 특성을 감안하고 바라본다면 i30의 시장에서의 반응이 폭발적이지는 않다는 건 부인할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단 베이스가 없는 '오리지널 해치백'의 시장에서의 선전은 분명 i30의 매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30는 아직까지 곤충룩 F/L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2010년형 모델이 나오면 어떨 지 모르겠지만 현재까지의 상황만을 보자면, 아반떼나 베르나의 헤드라이트 모양과 비슷한 헤드라이트에 상당히 좁아서 아주 조금은 답답해보이기까지 하는 프론트 그릴로 전면 디자인은 아주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해칠 수준은 아닙니다.

그러나 옆면으로 살짝 시선을 돌려보면 꽤 괜찮은 라인이 나옵니다.  특히 대한민국 차 중에서 뒷태가 아름다운 차는 별로 없는 편인데, i30의 뒷태는 상당히 예쁜 편입니다.  뭐 누구의 디자인을 카피했네 어쩌네 해도 예쁜 건 예쁜 겁니다. 

4. 토스카 프리미엄6

토스카 프리미엄6의 경우는 오히려 i30와는 조금 다릅니다.  전면부는 GM대우 특유의 옆으로 치켜 올라간 눈매가 굉장히 공격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은 부드러운 느낌의 i30와는 다른 느낌이지요.  토스카에 적용된 눈매는 젠트라X와 최근 출시된 라세티 프리미어를 지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이하 마크리)까지 적용되었습니다.  마크리의 경우는 조금 과하다 싶을 만큼 찢어진 듯 하지만 그래도 GM대우의 고유 눈매라고 여겨질 만큼 꽤 괜찮은 모습입니다.  대한민국 차 중에서 이렇게 공격적인 눈매는 아마 다시 없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이 눈매도 BMW에서 따왔다고 지적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일견 5시리즈와 비슷해 보이는 면도 없지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베꼈다고 얘기할 수도 없을 겁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럭셔리 브랜드에게서 그 어디 하나 영향을 받지 않는 회사는 없을 테니까요.

토스카의 옆 라인도 100M 스프린터들이 출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처럼 앞이 낮고 뒤가 높은 금방이라도 돌격할 듯한 자세를 하고 있습니다.  이 옆 라인 역시도 국산 차량 중에서는 상당히 빼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아마도 L6엔진의 커다란 덩치 때문에 엔진룸이 다른 4기통 국산 차량에 비해 길어져서 더욱 부각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뒷태는 공격적인 앞,옆 라인에 비해 너무 소박합니다.  기존의 07년형 토스카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밋밋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기왕 공격적인 디자인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뒷태 역시 조금은 날카롭게 다듬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고 보면 GM대우의 차들이 대부분 뒷태가 참 소박합니다.  GM대우의 기함인 베리타스 역시 마찬가지고요.

3. 제네시스

제네시스 쿠페 아닌 제네시스를 예쁜 차량 3위에 올려놓습니다.  제네시스는 아마도 현대의 디자인 역량으로 뽑아낼 수 있는 최대치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만큼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제네시스의 엔진이라든가 미션 같은 파워트레인은 기존의 차량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현대차가 그동안 이루지 못했던 '럭셔리'라는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데 제네시스의 디자인이 한 몫 했다는데 대해서 부인할 수는 없을 겁니다.  현대는 제네시스의 디자인으로 쿠페도 만들고(이건 최악) 기함인 에쿠스도 만들고, 보급형인 쏘나타도 만들고 있습니다.

제네시스의 디자인 역시도 여기저기서 참 많이 따온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놓고 보면 어디 한 군데 치우침 없는 독창적인 라인으로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비난할 수 만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단 한군데, 로고가 들어있는 앰블럼만 빼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굳이 앰블럼에 날개를 넣었어야 했는가, 그래서 B 자로 대표되는 벤틀리와 꼭 그렇게 비슷하게 보이도록 했었어야 했는가에 대한 아쉬움은 남습니다.  앰블럼이 비슷하다고 벤틀리와 비슷한 이미지를 가져갈 수는 없을 텐데 말입니다.  로고 하나 하나에까지 신경쓰는 현대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왕 프리미엄 브랜드로 키울 생각이 있다면 말이죠.

2. 포르테 쿱

이전에 저는 포르테 쿱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글을 썼었습니다.  그러나 그건 왜 스포츠 쿠페로 만들지 않고, 스포츠 '루킹' 쿠페로 만들었느냐에 대한 생각이 컸기 때문이었지, 차 자체를 티뷰론같은 스포츠 루킹 쿠페 자체로 규정하고 차를 바라봤을 때는 나름 잘 빠진 디자인인 거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인 아쉬움은 아쉬움인 거고, 차를 예쁘게 만든건 또 예쁘게 만든 거니 두 개는 별개로 놓고 따지도록 해야겠지요. (그래도 여전히 아쉽습니다)

전면부는 포르테의 디자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범퍼를 아래로 길게 늘려 에어댐으로 활용하고 있고, 그로 인해 눈매에 비해 아래턱이 상당히 커보이는 약간은 미국 만화의 남자 캐릭터 같은 느낌이 되어버렸습니다.  다소 과장된 느낌도 있습니다.

옆라인은 앞문짝 1개로만 이뤄져있기 때문에 스포티함이 살아납니다.  그러나 기왕 쿠페형으로 디자인 할 거였으면 뒷 천장 라인을 조금은 급하게 떨어뜨릴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렁크 리드는 스포일러 형태로 디자인되었고, 테일램프도 차체 디자인에 잘 맞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범퍼 하단 디퓨져는 실제 효과가 있든 없든 차체의 스포티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주기에 충분한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 어느 정도 인기를 모을 수는 있겠지만 오히려 티뷰론이나 투스카니의 역동적인 디자인보다 후퇴한 느낌이 들어서 현재로서는 대박을 칠 수 있을 만한 분위기는 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아쉽다는 표현은 이럴 때 필요한 거겠죠.

1. 라세티 프리미어

제가 생각하는 현재 판매되는 차종 중 최고의 디자인은 라세티 프리미어 입니다.  가장 치열한 준중형 시장에서 비록 아반떼와 포르테, 그리고 새로운 SM3의 틈새에서 힘들어하는 라.프이지만, 그래도 지난 7월 전체 GM대우 판매량의 거의 절반 정도를 책임져주는 발군의 실력을 발휘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면부는 특유의 치켜올려진 눈매와 두툼한 프론트 그릴로 지극히 남성적인 느낌을 주지만 단순하면서도 시원시원한 디자인은 국산차에서 이전에 보지 못했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조등과 앞 휀더가 만나는 부분의 디자인은 컨셉카같은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옆라인은 균형잡인 몸매를 볼 수 있습니다.  휠하우스가 조금은 휑~ 해보이는 디자인이긴 하지만 충분히 고개를 끄덕일 만한 매력을 가진 디자인입니다.  물론 그 휑~ 해보이는 휠하우스도 뉴SM3에 비하면 충분히 양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미등이 다소 과장된 느낌으로 다가오지만, 그럼에도 뒷태 역시 충분히 예쁩니다.  전면 전조등만큼이나 후미등 역시도 전투적으로 만들었으면 좋았겠지만 지금 상태 역시도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는 훨씬 실물이 잘 나왔습니다.  스포일러 형태를 띈 트렁크 리드, 범퍼 하단의 디퓨저 역시 그 효과와는 별개로 상당히 스포티해보입니다.  "나 좀 달릴 줄 알아요~" 라고 얘기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국산차 중 예쁘다고 생각하는 5개의 모델을 알아봤습니다. 현대2개, 기아1개, GM대우2개 군요. 애석하게도 르노삼성과 쌍용은 거기에 포함되질 못했습니다.  쌍용이야 승용차 라인이 기껏 체어맨W/H 뿐이기 때문에 그 두 개를 다른 차에 비해 예쁘다고 얘기할 수 있을 만큼은 아닌 거 같고요.  르노삼성의 디자인은.... 뒤에 다시 얘기하도록 하지요.

번외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번외로 예쁘다고 생각하는 차로는 어울림 모터스의 스피라입니다.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양산되지는 않았고, 그 동안 전시회라든가, 특별 목적의 공간에서만 볼 수 있었던 스피라이고, 출시되기도 전에 이미 몇 번의 F/L을 겪은 자동차 계의 '듀크뉴켐 포레버'입니다.  그러나 예쁘기로는 세계적인 여타의 슈퍼카 못지 않은 만큼 번외 순위로 넣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제가 진짜 하고 싶었던, 못생긴 차 순위입니다.  그러나 이 못생긴 차 역시도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그냥 웃으며 넘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못 생긴 차 WORST 3

3. 제네시스 쿠페

곤충룩의 베르나에 이어 '쪼갠다'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릴 것 같은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익살스런 눈매가 참 인상적인 제네시스 쿠페는 사실 국내 최초로 '양산된' 후륜형 쿠페입니다.  스피라가 여러가지 제약으로 인해 양산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제네시스 쿠페는 제네시스의 후광을 바탕으로 시장에 빠르게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만, 우스꽝스러운 전조등의 모양과 들쭉날쭉한 뻐드렁니를 가진 프론트 그릴은 다음 F/L때 좀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 라인이나 뒷태는 상당히 그럴싸 합니다.   특별하게 흠잡을만한 구석이 없다는 건 그만큼 디자인이 잘 되었다는 걸 의마하겠지요.  기왕 할 거면 앞면도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어땠을까요.  다음 F/L때는 좀 진지한 얼굴로 다시 봤으면 좋겠습니다.(사실 얼굴이 바뀐다 하더라도 젠쿱을 제가 사서 타진 않겠죠.  다만 운전할 때 뒤에서 쫓아오는 젠쿱을 룸미러로 보면, 실실 쪼개는 그 눈매로 조금 기분이 언짢아지는게 덜할 뿐.-_-)

2. SM5

의외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전 '케로로 중사' 닮은 SM5의 디자인을 상당히 못생겼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구형 SM5는 다소 보수적이긴 했지만 상당히 잘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뉴SM5 부터 시작된 개구리를 닮은 앞 모습은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예쁘다는 느낌이 들진 않네요.  오히려 더욱 개구리 같아진 뉴 임프레션의 앞 모습은 좀 변화를 줬어도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런 앞 모습에도 상당히 많이 팔리고 있는 인기 차종임은 분명합니다.

그나마 옆 모습으로 넘어오면 중형 중에서 가장 긴 SM5 특유의 기다란 라인이 인상적입니다.  또 그 길어진 차체에 어울리도록 길어진 휠베이스 역시도 그렇고요.(휠베이스가 길면 실내도 넓다는 선입견을 무색하게 만든 장본인) 오피러스에 육박하는 휠베이스는 SM5를 더욱 크게 보이게 합니다.  아마도 큰 차를 좋아하는 분들이 좋아하는 중형차가 아닐까 싶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뒷 모습 역시도 크게 어필할 만한 포인트는 없습니다.  LED를 장착한 리어 램프는 상당히 예쁜 느낌을 받지만, 기본 후미등은 전조등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개구리스럽다는 거....

1. 베르나 트랜스폼

지난 번 글에도 언급했던 곤충룩의 효시로 기록될, 베르나 트랜스폼입니다.  베르나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은 사실 없습니다.  제가 처음 운전학원에서 운전을 배웠던 차량도 베르나였고, 또 운전 면허 시험을 볼 때도 베르나와 함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자인 역시도 소형차 중에서는 나쁘지 않은, 그런 이미지였습니다만 이번의 곤충룩 F/L 이후로는 '정말 못생겨진' 차가 되버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이유는 두 말 할 것 없이 기존의 그릴을 대신하는 곤충룩 그릴 때문이죠.  사진이 아닌 실물로 봐도 참 적응 안 되긴 매한가지입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실제로 보면 사진만큼은 아닌데....  베르나는 실물도 참 후덜덜 하더군요.

현대....  디자이너 새로 뽑아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번외편

이 순위는 제 블로그가 늘 그렇듯이 SUV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디자인을 이야기할 때는 꼭 넣고 싶은 SUV가 있습니다.  바로 쌍용차의 액티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순위를 매기자면 1위를 차지한 베르나 트랜스폼 따위와는 넘사벽(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을 두고 월등한 점수 차이로 그랑프리를 차지해도 부족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 미래지향적인 지는 모르겠으나 현 세대를 살아가는 저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전면 디자인....

범퍼와 그릴, 그리고 엔진 후드 끝자락이 만나는 그 지점은 도대체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알 수 없는 수준입니다.  로디우스의 그 울먹이는 명랑만화 캐릭터의 눈망울 같이 생긴 전면부도 액티언을 능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번외편으로 쌍용의 액티언을 뽑아보며, 행여라도 앞으로 출시할 C200은 절대 '미래지향적' 디자인 같은거 생각하지 말아주길 쌍용차에 간곡히 부탁해봅니다.  액티언 같은 디자인을 '미래지향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쌍용차의 미래(액티언을 만들었던 건 과거이니만큼 2009년의 현재는 그 당시로서는 미래)가 이렇게 암울한 건 아닌지를 생각해봐야 할 겁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기현
    2009/08/21 09: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왕성한 활동 감사합니다.
    역시 저와 비슷한 생각이시군요
    제친구인 일본인도 한국차중에서 제일좋은 디자인이 라세티프리미어 라고
    하더군요...혼다의 어코드(일본서는 인스파이어로 팔림)같다고..

    역시 쌍용차는 예외로 해두시는 sense..뢰디우스, 엑텬, 등등..
    참 해괘망칙한 차량을 만들어대는 그 수준에 정말이지 놀랄따름입니다.
    언넝 폭스바겐이나 혼다가 쪼개서 사갔음 하는 생각이 간절합니다.
    • 2009/08/21 17: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기현님, 라.프는 참 잘 나온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들 역시 로고 떼고 보면 예쁘다고 하다가도 '대우차야' 한 마디에 고개를 돌리는 걸 보면, 대우가 갖고 있는 마이너스 요소가 어느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겠지요.
      쌍용은.... SUV를 언급하지 않는 제 블로그의 특성상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려 했으나....언급 안 하면 안 되겠더라고요.-_-;;;;
      폭스바겐이나 혼다도 아마 안 사갈 거 같은데요.-_-;;;;
  2. Nav
    2009/08/21 1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역시 쿠페 기준이 뭔지 모르시는구나. 여기도 스포츠 '루킹' 쿠페 라고 적으셨네. 포르테 쿱은 세단입니다. 모르신다면 이번기회에 쿠페 기준에 대해서 좀 찾아보시던가 알고 계셨으면 정확한 정보를 게재해주셨으면 하네요. 문짝 두개여도 쿠페 아닌 차들이 한국에도 널렸었습니다. 르망, 아벨라, 프라이드 같은 차들이죠. 반면 4도어 쿠페들도 많이 있는거 아시죠?
    • 2009/08/21 17: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우매한 중생을 위하여 쿠페의 정의를 한 번 내려주시겠습니까.^^
      4도어 쿠페라......CLS나 CC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그거야 말로 쿠페 루킹 세단이죠. 마케팅 적인 차원에서 쿠페라고 부를 뿐, 그건 엄밀히 말해 세단이지 않을까요?
      저를 위해 쿠페의 정의를 한 번 찾아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모른다고 지적질만 하지 마시고, 정답을 알려주셔야 하지 않으시겠습니까.^^
  3. 지나가다..
    2009/08/21 11: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의 생각과 거의 비슷하네요..
    그런데 왜 윈스톰은 빼셧나요?

    이쁘지 않으신가요>?? ㅎㅎㅎ
    • 2009/08/21 17: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님, 윈스톰도 예쁘죠. 그런데 제 블로그는 SUV에 대해선 거의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ㅎㅎ 그래서 뺀 거예요. 사실 SUV 중에도 예쁜 차들이 좀 많이 있는데....
      윈스톰까지 제가 예쁜 디자인이라고 올려놓으면 완전 GM대우 빠돌이가 되는 분위기라...-_-;;;
  4. 2009/08/21 13: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예쁜 차?의 기준은 저랑 비슷하시네요.

    못생긴 차는... 전 요즘 현대 곤충 패밀리룩은 다 싫습니다. LED 중독 같아요. 아무데나 박아 넣은게 무슨 피어싱 중독증 환자 보는 것 처럼 불편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번외라고 해도 쌍용의 디자인 파워가 훨씬 무섭다능..

    ㅎㅎ

    그리고 Nav님... 님이 말씀하신 2도어 차량은 다 2도어 해치백인데요.. 포르테 쿱은 쿠페 맞습니다. 쿠페라는게 2door 노치백 아닌가요? 4Door 쿠페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Benz CLS나 VW 파사트CC 같은 모델인가요? 쿠페의 루프라인을 빌린 세단일텐데요.. 하긴 요즘은 하도 하이브리드한 스타일이 많아서.. 그럼 포르쉐 파나메라는 초대형 해치백이라고 해도 되겠네요. ㅎㅎ
    • 2009/08/21 17: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곤충룩 싫어하시는 분이 또 계시는군요.^^; 저 역시 좋아라 하지는 않습니다. 근데 싼타페나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실제로 보면 완전 못나지만은 않았더군요. 사진빨이 워낙에 안 받는 디자인거 같은데(물론 실제로 봐도 예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정은 안 가지요.
      쌍용의 디자인은 진짜 한 번 제대로 언급해주고 싶었는데, 죽다 살아난 회사 안 좋은 이야기만 하는 것도 예의가 아닌지라....^^;
    • 지나가다..
      2009/08/21 18: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긴요..^^;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해도..
      편중되면... 몰매를 맞기 시작하니...

      항상 기자님으 글을 읽으면서도 세단 위주의 글인지는
      생각도 못했네요... 그만큼 재미 있게 읽었나 봅니다.
      언제나 차에 대한 진솔한 생각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언젠가 저가 싫어 하는 메이커사에 좋은말 적엇다고..
      혹시 악플 달아도 용서를 해주세요..^^

      다시한번 재미난 자동차 이야기들 감사드립니다.
    • Nav
      2009/08/22 12: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위의 모델들 해치백 맞습니다. 주인장께선 쿠페에 해치백이 상관 있는지 없는지 이미 알고 계실텐데 님께 답변을 안 드렸군요.

      닛산 350z 쿠페 모델은 해치백입니까 아닙니까?
      그럼, 닛산 350z 쿠페 모델은 쿠페가 맞습니까? 아닙니까?
  5. 2009/08/21 17: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곤충룩 별로입니다.

    저는 성능이고 디자인이고 튀는 거 하나 없는 NF쏘나타 Transform을 탑니다만
    제가 예쁘다고 생각하는 차는 기아 모닝입니다. 너무 귀엽고 깜찍해서 좀 타봤으면 좋겠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타야 되니 지금 차가 딱 적당하지만, 혼자 타고 다닌다면
    모닝이 한 대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6. 디자인인기다-_-
    2009/08/21 23: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개인적으로 국산차 가운데 최악으로 느껴졌던 차가
    쌍용 로디우스였는데...
    이번에 나온 베르나 실물 보고 진짜 뿜었습니다...-_-;;
    사진으론 별로여도 실물은 그럭저럭 괜찮았던 경우가 대부분인데..
    아...진짜 절 당혹스럽게 하는 그 디자인...
    전 그렇다구요..ㅎㅎ ^^;;;
  7. Nav
    2009/08/22 05: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SAE standard에 Document no. J1100에 따르면 쿠페의 정의는 아래와 같이 일차적으로 뒷좌석 실내 용적이 0.93 큐빅 미터 이하인 차를 말합니다. 쿠페를 도어 갯수가 아니라 실내용적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4도어 쿠페를 만들 수 있는 겁니다. 일반인들이야 SAE 스탠다드야 알게 뭐야 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자동차 업체로써는 스펙 설계시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포르테 쿱이 프로젝 코드가 XK였지만 쿠페가 아닌 세단으로 등록된 이유도 같은 이유입니다.

    위키만 찾아봐도 나오는 내용인데 이렇게 올리는 게 좀 시간 낭비란 생각도 들지만, 주인장께서 절대 찾아보지 않으실 분 같아서 올립니다. 제가 볼땐 주인장님은 자동차 쪽에서 일해보신 분이 아닌거 같습니다. 저는 오토모티브 실무 디자인에서 5년정도 일했습니다. 자동차 쪽에서 조금이라도 일해보신 분이라면 쿠페와 세단을 구별하는 기준정도로 답안지 달라고 난리치진 않았을 껍니다. 자동차에 대한 신랄한 비판, 시승기...이런것도 좋지만 전문성을 표방하시려면 최소한 기본적인 자동차 산업에 대한 공부도 같이 하신 다음에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비판 하셨으면 합니다.

    게다가 지난번 포르테 쿱 게시물에서 보여주셨던, 남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고 주관적인 사견이라는 걸 내세워서 묵살하는 미성숙한 행동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 distinguishes a coupé from a sedan (saloon) primarily by interior volume; SAE standard J1100 defines a coupé as a fixed-roof automobile with less than 33 cubic feet (0.93 cubic meters) of rear interior volume. A car with a greater interior volume is technically a two-door sedan, not a coupé, even if it has only two doors.
  8. 2009/08/23 01: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9/08/26 13: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다른 분의 개인 공간에서 이런 이야기 주고 받는 것도 조금 이상합니다만, Wiki 상의 SAE 기준 다음에 이 기준대로라면 Ferrari 612도 Sedan이다..라고 나와있네요. 사실 뒷좌석이 2+2구성이나 아님 없거나.. 혹은 용적이 얼마 이하이므로 이 차는 세단이다! 라는 전문적인 규정을 이야기 할 자리는 아닌 것 같네요. 이미 Coupe라는 단어 자체가 마케팅 수사화 되어버린 상황에선요. 그리고 Nav님 말씀대로라면 Kia가 사기 치는 것이지, 강한민족님과 다툴? 문제는 아닌 듯 하네요.
  9. 성격까칠
    2009/08/23 07: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ㅎㅎ 잘 보고 갑니다. 근데 한가지가 빠졌군요.
    로디우스... 참... 보고 있으면 갑갑한 찬데 순위에 없군요 ㅎㅎ
  10. TT
    2009/08/23 21: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뉴sm3 실제보니 생각보다 이쁘더라구요.. 특히 한국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디자같아요 ... 말많은 전면부도 사진과다르게 실제보면 훨 낫구요~
    특히 뒷태가 이쁘더라구요... 라프같은경우 전체적으로 가분수?? 옆모습을 보면 뒤의 길이가 짧게 느껴져 머리가 커보이는듯 하면서 ~ 균형미가 안맞는 한데 뉴sm3는 매끈하더라구요...
  11. 2009/09/29 1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냥 몽땅 다 멋있네여
  12. 1학년
    2009/11/27 21: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디자인이라는 것에 대해서 전혀 무지하신 분이라 생각함.혹시 초딩인가.. 그런 느낌이 듬
  13. 김민호
    2009/12/20 02: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곤충룩은 보면 요즘 나온 차종이 많은데..
    아마 옛날 차종 보유하고 계신분들이 댓글 다는듯;;
  14. 2010/02/05 16: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2010버젼으로는 k7이 가장 예쁜차 1위일듯하네요 쏘울이 번외편에 들어가고
    액티언도 세로그릴은 이상해도
    가로 그릴은 예쁘던데


BLOG main image
컴퓨터와 자동차에 관한 솔직하고 신랄하지만 다소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담긴 비판 high-end@hanmail.net by 잠시휴식

카테고리

뭐라고 썼을까 (103)
자동차에 관하여 (76)
컴퓨터에 관하여 (2)
내 이야기 (25)


Statistics Graph
Total : 1,216,498
Today : 127 Yesterday : 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