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드디어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세제 지원을 약속하고 나서면서 '친환경', '연비', '소형차'와 같은 그동안 홀대받았던 국산 자동차 시장에 조금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을 법한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얼마 전, 5월부터 노후차 교체에 따른 최대 250만원의 세제 할인 혜택이 너무 대형차 위주로 흘러가고 있음을 여러 뉴스나 블로그에서 지적한 바 있으며, 저 역시 이 것이 정상적인 방법인가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지나치게 중대형차 위주의 세금혜택이 크고, 실제 대형차를 새로 구입하는 사람들은 250만원이 그렇게 크게 느껴지는 혜택이 아니어서 신규 수요 창출은 어렵다는 논지의 글을 썼었고, 다른  블로거께서 지적했던 부분은 보다 '친환경적' 정책이 되지 못한 것이 아쉽고 불만이라는 논지의 글을 올리셨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 여론 탓인지, 아니면 재고를 걱정하는 현대/기아차의 로비 탓인지, 진짜 정부가 뒤늦게 철이 든건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부랴부랴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지원책을 들고 나왔습니다.

대략 정리를 하자면, 올 7월부터 2012년 말까지 개별소비세 100만원, 취득세 40만원, 등록세 100만원, 교육세 및 기타세 39만 1천원, 부가세 13만원 면제, 공채 매입금도 20~40만원 감면으로 최대 332만 1천원까지 세금 감면 혜택을 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뭐 이론적으로는 현대가 출시할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기아가 출시할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가 굉장히 큰 혜택을 받을 것 같긴 합니다.  올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말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포르테 하이브리드 >


아반떼, 포르테 하이브리드 카는 차값이 일반 가솔린 모델에 비해 몇 백만원 정도 비쌉니다.  일단 세금 감면 받는 건 '할인'의 느낌보다는 가솔린 차량보다 비싼 차값을 '퉁 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처음에 비쌌던 걸 세금 할인으로 '퉁 치고' 나서 앞으로의 주유값으로 이익보라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만....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의 가솔린 환산 연비가 21.5km/L 입니다.(어차피 아반떼도 같은 엔진을 쓸 테니 비슷하겠죠)  제 토스카의 연비가 10.9km/L 니까 딱 2배 좋네요.  그 말은 제 차와 비교했을 때 연료비가 절반으로 절약된다는 이야기일 테지요.

그러나 가솔린 2.0 세단인 제 차가 아닌 다른 차량과 비교를 해서도 경쟁력이 있는지를 한 번 살펴 볼까요?

기아 포르테 디젤

기아의 포르테 디젤은 하이브리드와 같은 껍데기를 달고 있는 차량인 만큼 직접적인 비교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량 가격이야 현재까지 드러나고 있는 걸 보면 하이브리드 세제 지원금을 포함시키면 기껏해야 100만원 정도 차이가 날 것 같고요.

포르테 디젤의 연비는 16.5km/L 입니다.  가솔린 기준인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보면 리터당 5km 정도를 못 달리네요.  21.5km를 기준으로 했을 때 16.5km는 76.7%입니다.

그러나 디젤과 가솔린은 직접적인 비교가 되지 못합니다.  왜냐면 디젤엔진에 들어가는 경유값이 휘발유값보다 저렴하기 때문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경유값은 휘발유값 대비 85% >

오피넷 가격으로 2009년 4월 29일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휘발유의 가격은 1552.93원, 경유의 가격은 1331.23원으로써 휘발유 가격대비 경유의 가격은 85.7%입니다.

바꿔 말하면 휘발유의 85% 가격으로 LPI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76%를 달리는 디젤 모델의 실질적인 연비차이는 하이브리드 카가 내세우고 있는 '연비'에서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수식으로 계산하면 10%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입니다.

85.7%의 가격으로 76.7%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기아 포르테 디젤의 연비 효율은 LPI 하이브리드의 휘발유 환산 연비를 100으로 놓고 봤을 때 89.5%로써, 실질적인 연비차이는 10% 밖에 나지 않는다는 걸 의미합니다.

세금 할인받아서 차값 비슷해졌으니 10%의 연비 차이라면 괜찮지 않느냐? 라고 반문하신다면, 10%의 연비 차이는 운전자의 운전 습관, 차량의 운행조건(시내주행이냐 고속주행이냐)에 따라 극복 가능한 수치라는 점이며, 과연 휘발유 환산 연비가 실제 연비와 어느 정도 매칭이 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포르테랑 껍데기만 다를 뿐 >


게다가 LPI 엔진의 114마력, 15.1kg.m의 부족한 마력과 토크가 디젤엔진이 갖고 있는 128마력에 26.5kg.m의 토크와 과연 비교 대상이 될 수 있겠는가 하는 것도 디젤 엔진이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부족한 힘과 순발력을 가진 연비가 10%쯤 좋은 하이브리드냐, 괜찮은 힘과 순발력을 가진 연비가 10%쯤 나쁜 디젤(조금 더 시끄러운) 엔진이냐를 놓고 비교한다면.....  글쎄요.  저라면 디젤 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기아 프라이드 디젤


연비와 힘이 고루 좋기로 소문난 기아 프라이드 디젤 1.5는 차량 가격이 1200~1300만원입니다.  별도의 할인을 받지 못하는 디젤차량이기 때문에 기아의 포르테 하이브리드와의 차량 가격 차이는 많이 상쇄되어 큰 차이가 나지는 못합니다.

또한 프라이드는 소형차 범주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내 면적에 있어서도 아반떼나 포르테 하이브리드보다는 좁을 수 밖에 없고요.

그러나 연비는 리터당 16.9km(자동), 20.5km(수동)으로 하이브리드카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차값은  세금 혜택을 받은 하이브리드보다 3~400만원 이상 저렴합니다.

그리고 리터당 16.9km를 달리는 경유를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휘발유 환산 연비로 계산해보면 19.7km를 달린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둘 다 휘발유 환산으로 계산해보면....21.5와  19.7.  이 정도 연비 차이라면 무시해도 될 법해 보입니다.  굳이 저 차이를 차량가격대비 연비로 상계치려면......  글쎄요.  얼마를 달려주셔야 할까요.

물론 차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공간적인 측면, 소형차와 준중형이라는 근본적 차체의 차이, 보다 덜 친환경적인 CO2 배출량(155g/km)을 감안한다면 포르테 하이브리드가 매력적일 수도 있겠지만, LPG 연료를 사용하는 만큼 충전소가 드물어서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 LPG 충전소를 찾으러 추가적으로 매번 운행을 더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LPG 충전소는 기본적으로 무조건 만땅!을 넣어줌으로써 조금씩 나누어 주유하면서 차량 무게를 줄여서 운행할 수 있는 경유/휘발유 차보다는 분명히 연비적으로 손해를 본다는 것 등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차량도 아닌 기아차 2 종류를 가지고 비교를 했는데도, 하이브리드 카가 아직까지도 매력적이지 못한 것 같다는 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그래도 환경이라는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느냐 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환경적인 측면에서만 바라볼 수만은 없는게, 일반 차량 운전자들은 환경에 대해서 그렇게 신경을 안 쓴다는 겁니다.  쓸데없이 예열하시는 분들, 주변에 찾아보면 참 많지 않습니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하이브리드카가 기존 차량 대비해서 충분히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단지 300만원 가지고는 부족하다는 겁니다.  차량 가격을 더 내리든가, 세제 혜택을 더 크게 주든가, 그것도 아니라면 또 다른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렇지 않다면, 더 잘나가는, 예시로 든 2개의 차종보다 더 연비가 좋은 다른 디젤 차량을 알아보는게 현실적으로 더 어울리는 것이 아닌가....  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번 세제 정책을 통해 LPG를 연료로 하는 하이브리드카도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게 어디 현대/기아차만 이익일까요?  이미 시장을 호령하고 있는 일본의 하이브리드카는 손놓고 있진 않을 겁니다.

뭐 물에빠진 놈 건져놨더니 보따리 내놓으라는 심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물에 빠진 놈은 소비자가 아니라 LPI 하이브리드 카를 내놓은 현기차일 것이고, 소비자는 여러 가지 차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또 다른 기종을 가지게 된 것 뿐입니다.  그게 매력적이지 않다면 포기해도 되는 거고요.

현재 발표한 것만으로는 저는 소비자에게 이익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저 다른 차들과 비슷하거나 조금 못한 수준으로 하이브리드카를 구입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마련되었을 뿐이라는 걸로 얘기하고 싶습니다.  정작 정책을 내놨는데, 혜택을 보는게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기차가 아니라, 외국의 가솔린 하이브리드나 더 무서운 디젤 하이브리드가 되는 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고요.

과연 친환경 하이브리드카를 타면......  이익 보는 건 누구일까요?  정말 소비자일까요?

덧붙임 09년 4월 29일 오후 3시 50분 :
휘발유 환산 연비 라는 건 어디 국가에서 정한 정확한 연비 계산법이 아닙니다.  그저 LPG를 연료로 하는 하이브리드를 개발하고 있는 현기차가 만든 임의 계산법이죠.  제가 꼬집고 싶은 건 현기차가 만든 임의 계산법대로 계산하면 LPG 하이브리드나 디젤이나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 그리고 LPG 하이브리드 카를 팔아서 이익보는 건 소비자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겁니다.

실제 공인연비라고 밝히고 있는 리터당 17.2km의 연비를 현재의 LPG 가격과 경유 가격을 각각의 휘발유 단가로 치환해서 계산하면 보다 정확한 연비가 나오겠지만, 어디서 듣도보도 못한 휘발유 환산연비라는 잣대로 여론을 흐리고 있기 때문에 이런 글을 쓴 거고요, 그걸 또 그대로 받아적고 계시는 언론한테도 한 소리 하고 싶었을 뿐입니다.^_^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한RSS에 등록하시면 PCnCAR의 글을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천까지 해주시는 분들은 쎈쓰쟁이~ 우후훗~!


Posted by 잠시휴식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9/04/29 12: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분석하셨네요. 좋은 정보네요. 잘보고 갑니다.
    • 2009/04/29 13: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잘 분석했다기보단.... 기사 나오는 꼬락서니가 지들 편의대로 갖다 붙이는 거 같아서 말이죠.
      기자라는 것들이 독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업체들이 홍보용으로 불러주는 내용을 그대로 전달만 하는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저야 소비자니까요.^^;
  2. 2009/04/29 13: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하이브리드카를 한번쯤 고민해 보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2009/04/29 13: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이브리드가 갖고 있는 장점은 아직까지 친환경적이라는 것 외에는 없다고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선택하게끔 만들려면 더 큰 떡을 주든가, 아님 지금 발표된 기사들처럼 지들 편한 대로 정보를 왜곡하거나....겠죠.
  3. 베일짓기
    2009/04/29 15: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LPI하이브리드는 가스를 쓰는거 아닌가요?
    • 2009/04/29 15: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LPG 가스를 쓰는 거 맞습니다. 제가 계속 글 중에 휘발유 연비로 계산한건 LPG 연비를 휘발유 연비로 계산했을 때의 환산 연비입니다.LPG 차량의 연비는 일반인에게 말했을 때 얼마나 좋은지 모르기 때문에 업체에서는 LPG연비 외에 (휘발유환산연비 xxkm/L) 이런식으로 별도로 표기하거나 아예 처음부터 휘발유 환산 연비가 얼마다 라는 식으로 발표하거든요.
      그래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엔진 차량도 마찬가지로 휘발유 환산연비로 바꿔서 표기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뭐 별 차이 안 나는 거죠.^^
  4. 2009/04/29 16: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봤습니다.
    그런데 만약 연비에서 차이가 없다면(사실 제조사 임의의 환산 연비가 어느정도 믿을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동일 연비의 하이브리드가 일반 차보다 더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나요? 어디선가 도요타 프리우스 생산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너무 많아서 친환경차 이미지가 많이 망가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거기다가 사실 충전지 제작에도 희귀금속인 리튬이 많이 소모되는 것으로 아는데...

    제 생각에는 ... 연비에서 이득이 없다면, 오히려 하이브리드가 이미지와 달리 반 환경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마져 듭니다.
    • 2009/04/29 16: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차량의 CO2 배출량은 103g/km 라고 하네요. 분명 그렇다면 CO2 배출량 자체는 일반 가솔린이나 디젤보다는 적은게 맞습니다.
      다만, 일반인들이 타고 다녔을 때 과연 CO2 배출량까지 생각할까요? 그건 어디까지나 결과론적인 거지, CO2 배출량 때문에 차를 바꾸거나, 차 바꿀 때 최종 결정이 되진 않을 겁니다.
      프리우스는 제가 검색해보니 CO2배출량이 104g/km네요. 다만 하이브리드카는 운행중 보다는 배터리를 만들 때 다량의 CO2가 발생한다고 하니.... 그 부분은 참고를 해야겠지요.^^
  5. 개살구
    2009/04/29 18:3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러모로 곰곰히 따저봐도 중장기 적으로 봤을때..메리트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격이 됄것 같습니다.
    • 2009/04/30 02:3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중장기적으로 보든, 단기적으로 보든....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저 정책은 과연 누구한테 이익인 걸까요.
  6. 2009/04/29 20: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5년뒤 중고차로 팔때 과연 이차를 팔수나 있을까요. 베터리 교체주기가 보통 5년에서 10년 사이라고 보고 교체비용이 500만원이상 될텐데요. 5년뒤에는 베터리를 자동차에서 제거하고 그냥 엔진으로만 타고 다니는 개조비용이 더 쌀수도 있을듯 싶습니다
    • 2009/04/30 02: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모든 언론에서 배터리 교환 얘기는 쏙 빼놓고 있죠. 그거 누가 그랬을까요..^^
      차값 비싼거 세금으로 퉁 쳐줄 테니 휘발유 환산 연비가 이만큼이다....함 사봐~ 라고 해놓고는 나중에 배터리값으로 뒤통수 치려고..
  7. 2009/04/29 20: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5년뒤 중고차로 팔때 과연 이차를 팔수나 있을까요. 베터리 교체주기가 보통 5년에서 10년 사이라고 보고 교체비용이 500만원이상 될텐데요. 5년뒤에는 베터리를 자동차에서 제거하고 그냥 엔진으로만 타고 다니는 개조비용이 더 쌀수도 있을듯 싶습니다
  8. 김희뚜
    2009/04/30 09: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궁금 한게 있습니다. 밧데리 라는 것이 수명이 있는법인데 , 자동차밧데리도 3년정도 지나면 바꾸지 않습니까 더군다나 베터리를 밥먹듯이 동력을 끌어다쓰는 하이브리드의 차의 베터리 수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정작 1년도 안되서 베터리를 밥먹듯이 교체한다면 ... 기름 값이 덜들어 간다고 해도 베터리 교체비는 어쩔것인지 .... 쩝 이런거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네요 아시면 부탁드립니다.
  9. 2009/05/03 23: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말 대단하시네요... 새로운정보 얻고 갑니다.^^
  10. 좋은글감사
    2009/05/05 15: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말 유익한 정보 듣고갑니다.
    21.5KM/L 가 휘발유 환산연비라는것도 처음 알고 갑니다.
    전 이번에 경유차 사려다 하이브리드 나오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정말 배보다 배꼽이 클번 했네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11. 글쎄요
    2009/05/15 2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런대 디젤과 LPG차의 비교는 잘못된거 같군요.
    승차감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대요.
    사람들이 연비도 좋은대 디젤차를 피하는 이유는
    시끄러운 소음, 진동도 크지요. LPG차는 휘발유차와
    승차감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선호하는 겁니다.
    그리고 프라이드와 포르테를 연비로 비교는건 말이 안되죠.
    타보면 괜히 등급 높은차를 타는게 아니라는 거죠.
    • 2009/05/15 20: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국산 디젤 차량의 승차감이 좋지 않은 건 사실이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국산 디젤 엔진의 기술력이 부족한 탓이지 디젤 엔진을 사용한 모든 차량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
      프라이드와 포르테를 연비로 비교하는게 말이 안 되는게 아니라, 일부러 포르테 디젤과 프라이드 디젤을 붙여놓은 것은 현재 현대/기아가 내세우고 있는 LPG 하이브리드가 디젤 엔진보다 나은게 별로 없다라는 걸 보여드리기 위함입니다.
      .
      차라리 부족한 디젤엔진의 기술력을 높여서 진동과 소음을 잡는게 낫지 않을까요? 독일산 디젤 차량이 국산 디젤차량과 같은 얘기 듣지는 않습니다. 유럽산 차량의 상당수는 이미 디젤엔진이고요. 그런 유럽산 차량들에게 승차감 떨어진다는 얘기하실 수 있으시겠어요?
      .
      주유소와 충전소 수량 차이, 가스통으로 인한 트렁크 면적 감소, 연식이 지날 수록 가스통으로 인한 뒷 쇼바 나가는 빈도, 별로 차이나지 않는 연비, 무교환식이라지만 실제로는 5~10년 이내에 교체가 필요한 배터리 LPI 방식의 하이브리드가 갖고 있는 단점들만 나열하더라도 이게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답은 명확하지 않을까 싶네요.
  12. 출퇴근차량 고민자
    2009/06/13 0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잘 보았습니다. 출퇴근용으로 이용하던 차가 대형 차고 오르다 내리다 오르다를 반복하는 경제상황속에 유류비 절약으로라도 아껴보려 알아보던중 님에 글을 보고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13. 논두렁
    2009/06/16 19: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쎄요~!좋은정보인건 맞지만 좀 더 보편적으로 비교하심이,국내승용소비자경향이 디젤보다는 가솔린이많다 가정하면 가솔린과 비교해야겠지요,현대발표기준 아반떼하이브리드lpg리터당(800원)/17.8km---아반떼가솔린 리터당(1,600원)/15.2km
    단순비교 해본즉 가솔린1리터1,600값이면 하이브리드35,6km,,,,
    장거리 출퇴근자에겐 생각의 여지는 있지요,
    단,님이 제기하신 밧데리수명,또는 추후lpg대비 가솔린가격의 불확실한 상대성이 고민스럽긴합니다.
  14. 2009/10/12 13: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하이브리드카'를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EV : [1] :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 [103] : NEXT >>

BLOG main image
컴퓨터와 자동차에 관한 솔직하고 신랄하지만 다소 주관적인 견해가 많이 담긴 비판 high-end@hanmail.net by 잠시휴식

카테고리

뭐라고 썼을까 (103)
자동차에 관하여 (76)
컴퓨터에 관하여 (2)
내 이야기 (25)


Statistics Graph
Total : 1,214,277
Today : 67 Yesterday : 380